사회 사회일반

[직장인 자신감 'UP' 시킬 자기개발 프로그램은]회계부터 디자인까지...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 쏠쏠하네

오프라인 수업 참석 어렵다면

학점은행제 이수도 노려볼만

평생 직장은 이제 옛말이다. 치열한 경쟁 사회,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직장인들은 오늘도 공부 중이다. 직장인들의 자신감을 ‘업(UP)’시킬 자기개발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우선 고용노동부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이다.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이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 등이 근로자 카드를 발급받아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훈련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실무에 필요한 엑셀·파워포인트·포토샵·영어·회계 과정 등은 물론 바리스타·미용·요리·플라워·디자인 과정 등도 수강할 수 있어 자기개발을 멈추지 않는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다.


다음은 학점은행제 이수다. 학점은행제는 학위 취득을 원하거나 학위 취득 후 전공을 살려 이직이나 직무 변경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자기개발 프로그램이다. 온라인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오프라인 수업 참석이 어려운 이들은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보자.

관련기사



마지막으로 민간업체나 직장인 교육 전문업체의 프로그램이다. 일례로 최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협상 전문 교육 프로그램이 주목을 끌고 있다. 우리나라는 교육과정에 협상교육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협상 교육 기관을 통해 협상의 원칙·기술·유형 등을 배울 수 있다는 게 커리어 측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교육업체는 소프트웨어(SW)·외국어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 도움말=커리어

임지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