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더불어 성장의 핵심 과제로 ‘일자리가 마련된 대한민국’을 제시하고 취임 후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1호 업무지시로 내렸습니다. 일자리를 만들어야 가계소득이 늘고, 늘어난 소득으로 소비를 확대해 내수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내수 확대는 곧 성장으로 이어져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듭니다. 뿌리 깊은 양극화 해소의 첫 발걸음도 일자리 만들기에서 시작됩니다. 일자리가 경제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셈입니다.
성큼 다가온 제4차 산업혁명은 미래의 일자리에 대한 또 다른 고민을 하게 합니다. 당장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미래 산업 도래에 따른 고용 불안에 대해서도 사회 전반의 논의가 필요합니다.
서울경제신문은 이 같은 현실에 맞춰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해 정부와 기업·전문가·취업준비생들과 함께 일자리 창출의 지혜를 모으기 위해 ‘일자리 희망포럼’을 개최합니다.
포럼에서는 ‘일자리 강국’을 만들기 위한 혁신전략(가제)을 주제로 관련 전문가의 기조강연이 예정돼 있으며 ‘좋은 일자리, 어떻게 늘릴 것인가’에 대한 토론회가 이어집니다. 여기에서는 대기업 인사 담당자들과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대거 참석해 기업 경영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줍니다. 이와 함께 대학생들과 예비창업자들이 참석하는 ‘일자리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일선 학교와 기업 간에 ‘일자리 동맹’을 맺는 방안도 얘기할 계획입니다. 이번 포럼에 정부와 기업인들·취업준비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일시=2017년 6월19일(월) 오전7시~정오
◇장소=서울 신라호텔 영빈관
◇주최=서울경제신문·서울경제TV SEN
◇후원=기획재정부·고용노동부·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중소기업중앙회·중소기업청
◇문의=일자리포럼 사무국 (02)724-8638
◇ 행사 프로그램
▲ 리셉션및 조찬 - 7시
▲ 1부 - 일자리가 미래다 : 8시~9시
- 축사 : 이낙연 국무총리 , 홍영표 국회 환노위원장
- 기조연설 :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 주제강연 : ‘일자리 강국’을 위한 국가 혁신전략 : 최영기 한림대 교수·전 노사정위 상임위원
▲ 2부 - ‘좋은 일자리, 어떻게 늘릴 것인가’ 토론회 : 9시~10시30분
- 일자리 창출 모범사례 발표 - 대기업(제주항공 경영지원본부장), 중소기업, 대학(김우승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부총장)
- 토론회
▲ 3부 - 일자리 좌담회·라운드테이블 : 10시30분~12시(끝난 뒤 토론자 오찬)
1. 좌담회 - 낮은 고용률의 구조적 원인과 극복 방안
2. 라운드테이블1 - 창업 통한 일자리 창출 성공하려면
3. 라운드테이블2 - 대학-중소기업 일자리 동맹 만들자(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