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추경예산안 관련 시정연설을 진행했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11조 2000억 원 규모의 추경예산 편성 협조를 요청하는 시정연설을 진행했으며 문 대통령은 역대 시정연설 중 최초로 PPT를 활용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국민들은 방송을 통해 한쪽에는 연설을 하고 있는 문 대통령의 모습을, 한쪽에서는 연설과 관련된 PPT 자료를 동시에 생중계로 볼 수 있었다.
PPT에서 적절히 배치된 짧은 글과 통계는 요지를 명확히 전달했고, 여러 장의 인물 사진은 감성을 자극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ppt 연설 좋다. 감동이다. 절실함이 느껴진다”(sech****), “ppt 띄우니 확 들어오고. 1원도 일자리를 위해 쓴다는 말 정말 좋았다”(pema****), “오늘 연설 대박. ppt까지 준비해오시고. 국민을 얼마나 생각하시는지 진심이 느껴지는 멋진 연설이었다”(bora****), “국회 시정연설을 ppt로 보여주니 쏙쏙 이해됐다”(potat****), “깔끔한 ppt 자료와 대통령의 명연설이 합쳐져 소장각”(guswj****)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번 시정연설이 당초 추경안의 빠른 처리를 호소하기 위해 계획된 만큼 문재인 대통령은 시정연설 내내 정부가 청년일자리를 늘려 추경안을 빨리 처리할 것과 지방공무원을 추가 채용할 것을 야당에 전했다.
[사진=SBS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