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가속기학교는 사업단이 입자가속기 연관 과학 분야의 신진연구인력 육성과 국제 연구협력 확대를 위해 국내외 유수 과학자들과 고교·대학생, 석박사과정생 및 박사후 연구자들을 모아 개최하는 교육행사다. 지난 2012년 1회, 2014년 2회 행사를 개최한 이래 가속기과학계 주요 연례행사로 자리잡았다.
특히 이번 행사는 지난 2014년부터 일반대학원 가속기과학과를 개설하고 지난 5월 중이온가속기실험동을 준공해 운영하는 등 사업단과 밀접한 연구협력을 진행하고 있는 고려대 세종캠퍼스와 첫 공동 주최로 진행된다.
일본 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구(KEK)의 요코야 카오루 교수, 카코 에이지 교수와 고려대 홍병식 교수, 박성희 교수, 장시원 교수, 사업단의 권영관 박사, 사토 요시테루 박사 등의 강사진이 ▦빔물리학 ▦초전도가속관:이론과 실험 ▦고주파(RF)시스템 ▦빔진단 등 가속기과학 핵심 분야의 강좌들을 진행한다.
정순찬 중이온가속기건설구축사업단장은 “세계적인 가속기과학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은 국제가속기학교의 5번째 행사를 고려대 세종캠퍼스와 공동 주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국제가속기학교는 오는 2021년 가동에 들어갈 라온 중이온가속기의 운영에 참여할 신진연구인력의 육성은 물론, 한국 가속기과학의 미래 발전과 국제화에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박희윤기자 hypark@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