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국제여객터미널 고객 이용 만족도 높아

BPA,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국제여객터미널을 이용한 고객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부산항만공사(BPA)는 11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 만족도 조사결과’를 내놨다. 이번 조사는 2017년 상반기 한·일 여객선을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 한국인 성인 남녀 65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주요 문항은 △이전 일본여행 경험 △목적, 방문기간, 정보 취득 경로 등 여행실태 △여객선 이용실태 및 만족도 △국제여객터미널 이용실태 및 만족도 등이다. 조사 결과를 보면 이용객들은 국제여객터미널 이용 부문 중 특히 시설 청결도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반면 주차요금은 만족도가 최저로 집계됐다.


또 일본 왕복 여객선 이용객 중 70.2%가 과거 일본 방문경험이 있었으며, 여행기간은 1박 2일(37.2%), 2박3일(21.2%), 3박4일(16.6%) 등 순으로 4일 이내 단기여행자가 88%를 차지했다. 여행목적은 여가, 휴가비율이 9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친구와의 여행이 39.7%, 배우자·연인(17.8%)순으로 평균 동반자 수는 4명으로 파악됐다. 이용객 절반(48.8%)이 방문여행지로 대마도를 꼽았다. 후쿠오카(26%), 시모노세키(10.3%), 오사카(5.4%)도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에 가장 방문하고 싶은 지역으로는 오사카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아울러 여객선을 이용한 재방문 의향은 84.3%로 높게 나타났다. 승선권 구매를 위해서는 선사 웹사이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으며, 여객선 선택시 고려요소는 가격(86.1%), 여행기간 및 출발시간(77.9%)으로 다른 요소에 비해 월등하게 높았다. 정시출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선내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낮았다. 선내 불편 및 개선서비스로는 청결상태 미흡(23.8%), 좌석불편(20.6%), 소음제재 필요(11.1%)의 순으로 조사됐다. BPA 관계자는 “이번 조사가 여객선 운영활성화 및 마케팅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최초의 조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조사결과는 한·일 여객 유치 활성화 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 할 것”이라 말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