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모바일 게임 사용자 73% “무료 게임이라면 게임 내 광고 노출 문제없다”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주요 게임 대국에서 게임 사용자 약 10명 중 7명은 모바일 게임 속의 광고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31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페이스북이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2CV와 함께 한국·미국·영국·독일·중국·일본 등 주요 게임시장에서 각 1,000명씩, 총 6,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결과, 무료 모바일 게임에서 광고가 노출되는 것에 대해 ‘괜찮다’는 답변이 전체 설문 대상자의 약 73%에 달했다.


페이스북과 2CV는 “유료 게임이 아니면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며 “광고가 있어야 게임 개발자도 먹고살고 콘텐츠 업데이트를 할 여력이 생긴다는 답변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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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보드 게임(카드 게임) 장르를 제외하고는 모바일 게임 광고가 유명 작품에 도입된 사례가 거의 없다. 게임은 무료로 풀고 아이템을 팔아 수익을 챙기는 ‘부분 유료화’ 모델이 이미 너무 잘 되기 때문에 광고를 도입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국내 게임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게임이 블럭버스터급일수록 플레이 경험을 해칠 수 있는 광고를 넣지 말자는 목소리가 개발자 사이에서 높다”며 “대형 게임사에서 특히 광고의 실익보다 광고 도입에 따른 반발이 더 크다는 인식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김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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