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 잇따른 선전, 왜?’

- 고정 배후수요로 안정적 임대수익률…분양성적도 우수해

- 탄탄한 산단 배후수요, ‘태화강 아이파크’ 11월 분양 ‘눈길’

분양시장에서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이 상승세를 타고 있어 관심을 끈다. 각 지역을 대표하는 산업단지에는 굵직한 대기업이 입주해 있는 것은 물론 고소득 전문직 종사자를 주 배후수요로 둘 수 있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창출 할 수 있다. 또한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교통 및 생활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연내 오피스텔에 관심이 있는 수요자들이라면 산업단지 인근 지역을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대우건설이 지난 6월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 공급한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오피스텔은 127실 전실이 3일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단지 인근으로 삼성엔지니어링, 세스코, 한국종합기술 등이 들어서있는 강동첨단업무단지가 위치한 것을 비롯해 엔지니어링 복합단지, 고덕상업업무복합지구 등이 완공될 예정에 있다.


한화건설이 지난 4월 경남 진주시 신진주역세권 개발지구에 선보인 '신진주역세권 꿈에그린’ 오피스텔도 평균 15.92대 1의 높은 경쟁률과 함께 단기 완판됐다. 신진주역세권 개발지구 가까이에 상평 일반산업단지, 진주 정촌 일반산업단지, 뿌리산업단지(2018년 준공), 항공우주산업단지(2020년 준공) 등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다.

업계에서는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에 대해 산업단지로 편리한 출퇴근이 가능한 직주근접성이 주요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산업단지 종사자들은 교대근무를 하는 경우도 많아 직장과 가까운 곳에 주거지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점은 임대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부동산114자료를 보면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 수익률은 지역 평균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대구 달서구의 임대수익률은 6.09%로 대구 평균 오피스텔 임대수익률 4.75%를 크게 웃돌았다. 달서구 1차에서 5차까지 이르는 성서일반산업단지가 자리잡고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또 경남 창원에서도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자리하는 성산구의 임대수익률은 연 9.29%로 창원시 평균(6.4%)은 물론 이외의 지역인 창원마산회원구(7.01%), 창원마산합포구(6.89%), 창원시의창구(3.94%) 등을 웃돌고 있다.

유엔알컨설팅 박상언 대표는 “산업단지 인근 오피스텔은 관련 협력업체 근로자들의 풍부한 직주근접 수요를 바탕으로 불황에 강한 모습을 보이며 인기가 높다”며 최근 잇따른 정부의 규제로 부동산 시장의 관망세가 점쳐지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오피스텔 투자에 나서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연내 오피스텔 분양시장에도 산업단지 인근에 자리잡은 오피스텔이 공급된다. 현대산업개발은 11월 울산 중구 성남동 일대에서 ‘태화강 아이파크’를 선보일 예정이다.

관련기사



태화강 아이파크는 지하 4층~지상 35층, 전용면적 31~59㎡ 총 377실 규모로, 원룸형 구조와 2~3인 가구를 위한 아파텔 구조로 이뤄져 있으며, 아파텔 구조가 전체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단지는 주변에 위치한 대기업 산업단지와 혁신도시의 내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가진다. 단지에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효문공업단지, 미포국가산업단지, 석유화학공단 등의 대규모 산업단지 밀집지로의 이동이 수월하하다. 또 단지와 약 1㎞ 거리에 한국석유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동서발전, 에너지경제연구소 등 9개 공공기관이 입주해 있는 우정혁신도시가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더욱이 울산을 대표하는 태화강 조망권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단지가 태화강과 마주하고 있는데다 오피스텔도 지상 7층부터 자리잡고 있어 실내에서 태화강의 수려한 조망은 물론 쾌적한 주거생활이 가능하다. 여기에 태화강 자전거도로, 산책로, 태화강체육공원 등이 단지 바로 앞에 있는 것을 비롯해 여의도 공원의 2.3배로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도심 수변생태공원인 태화강 공원(총 53만 1000㎡)도 가까워 여가활동을 즐기기에도 좋다.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버스정류장에는 울산시 노선버스의 80% 가량이 다닐 정도로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하고, 강북로, 학성로, 번용교, 태화교 등의 도로망도 가까이 있어 이를 통해 울산 전지역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단지가 로드샵 중심으로 이뤄진 젊음의 거리(약 700m) 상권 초입에 위치해 있고, 뉴코아 아울렛,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의 다양한 문화 및 편의시설이 도보권에 있다. 또한 우정혁신도시 내 약 2만4300㎡ 부지에 신세계백화점이 2022년 조성될 예정으로 주거 편의성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태화강 아이파크는 1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스튜디오타입(원룸형)부터 2~3인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투룸형태의 다양한 평면으로 설계된다. 특히 전체 분양물량의 85%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전용면적 59㎡의 경우 거실, 주방, 방 2개, 화장실 2개, 드레스실, 파우더룸 등 소형아파트 못지 않는 구조로 지어진다. .

입주는 오는 2020년 11월 예정이고, 모델하우스는 울산시 남구 달동 1325-13번지에 개관할 예정이다.




태화강 아이파크태화강 아이파크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