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시, 1,051억원 투입해 구인-구직자 간극 줄인다

부산청춘드림카지원사업, 좋은 일자리 인증제 등 미스매치 해소대책 추진

부산시가 구인-구직자 간 미스매치를 줄이려고 향후 5년간 국·시비 총 1,051억원을 투입한다. 미충원인원을 현재 5,700여명에서 1,000명으로 줄이는 것이 부산시의 목표다.

부산시는 기업의 인력난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은 여전히 구직난을 겪고 있는 구인-구직자 간의 일자리미스매치의 심각한 현 실태를 극복하기 위해 ‘부산형 일자리미스매치 해소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일자리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대책은 그간 정부와 타 시도에서 단편적으로 수차례 추진되긴 했으나, 미스매치 발생 원인별 종합적 시각에서 접근해 분석·수립한 종합 지원대책은 부산시가 처음이다. 부산시 또한 부산일자리정보망 구축, 부산청년희망적금 등 중소기업 임금보상지원, 기업 현장 맞춤형 인력공급 등 다각적인 미스매치 지원시책을 추진해 성과를 올렸으나, 낮은 대외 인지도와 중소기업 고용의 질에 대한 근본적 사회인식 개선 등의 이유로 단발적 추진으로는 한계가 있어 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부산시가 이번에 마련한 종합대책에는 2015년 수립한 바 있는 ‘정보 일자리미스매치 ZERO화’에 이은 공간, 보상, 숙련, 정보 미스매치를 아우르는 시책을 담았다. △사람이 모이는 산업단지 근로여건 조성 △대기업 못지 않은 중소기업 환경조성 △중소기업 적재적소 인력매칭 지원 △시민체감 일자리정책 전달체계 강화 등 총 4개 전략 11개 세부추진과제로 이뤄졌다.


부산시는 이번 대책을 통해 구인-구직자간 미스매치로 인한 미충원인원을 현재 5,700여명에서 1,000명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향후 5년간 국·시비 총 1,051억원을 투입하여 실행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2022년까지 고용률, 청년고용률을 65%, 45%까지 각각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부산시는 내다보고 있다. 부산형 일자리미스매치 해소 종합대책의 하나인 ‘부산청춘드림카 지원사업’을 꼽을 수 있다. 서부산권 산업단지 중소기업에 신규 취업한 청년근로자를 대상으로 최대 3년간 전기차 임차비를 월 30만원한도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와 일자리위원회에서 공동 주관한 ‘정부공공부문 일자리창출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사업성과 전국적 파급효과부문에서 큰 점수를 얻어 최우수상 수상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정부 일자리창출 우수사례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좋은 일자리 인증제도’도 추진한다. 고용의 양적증대에서 질적성장으로의 일자리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용의 질이 우수한 지역내 좋은 일자리기업을 발굴해 과감한 행·재정적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기업성장‘의 선순환 구조구축으로 기업 자발적 참여와 사회 전반적 확산 유도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대기업 못지않은 중소기업을 만들고자 내년도 하반기부터 ‘중소기업 장기재직 청년 근로자 웰빙카드 지원사업’을 도입한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 5년이상 장기근로 청년 500명을 대상으로 자기계발, 건강관리, 여가활동 등 후생복지 증진비용을 1인당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하는 신규 시책이다. 부산시는 내년부터 확대 시행하는 부산청년희망적금 2400과 함께 대기업과의 임금격차 해소 지원을 통해 지역청년의 장기근로를 유도하기 위한 대표 시책으로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부산일자리정보망과 부산일자리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전달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취업연수생에 대한 중소기업 연수체험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민선 6기 들어 일자리 창출을 제1의 시정목표로 정하고 시정의 모든 역량을 일자리에 집중해 왔으나, 고용지표 개선에 반영되는 속도가 다소 더뎌 시민체감 또한 아쉬운 점이 많았다”며 “이번 종합대책을 통해 청년과 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