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탈모에 좋다는 서리태만 먹는다!? NO! 탈모 치료 간과해선 안 돼




최근 한 연예인이 방송에서 '서리태' 음료가 주는 탈모 개선 효과에 대해 언급해 큰 관심을 받았다. 서리태 음료에 대해 언급한 이 연예인은 매니저에게 탈모 고민 유무를 물어보며 맛도 맛이지만 '벌써 머리가 돋아나는 기분'이라며 탈모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 말했는데, 과연 실제로 서리태는 탈모 개선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일까?

탈모에 좋은 음식을 떠올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콩'을 떠올린다. 서리태는 이런 콩 중에서도 검은콩을 이르는 말로 다른 말로 속청이라고도 불린다. 연세모벨르 인천 구월점 여민석 원장은 "서리태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질 좋은 콩단백질이 들어있다"며 "이는 꾸준히 복용할 경우 탈모 개선 및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뿐 아니라 서리태에는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식물성 지방과 단백질, 신체 대사 작용에 꼭 필요한 각종 비타민B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탈모 뿐 아니라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기도 하다.

하지만, 탈모 환자들이 여기서 간과하기 쉬운 문제가 있다. 바로 '음식'만으로는 탈모 진행을 억제하거나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연세모벨르 인천 구월점 여민석 원장은 탈모에 대해 "적절한 대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더 심해지는 진행성 질환"이라며 "탈모 개선을 위해 서리태를 섭취하는 것은 좋지만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얻어 적극적으로 치료 받길 권한다"고 전했다.


탈모 치료방법은 기술 발달에 힘입어 과거와 달리 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졌다. 후두부 두피에 있는 건강한 모낭을 옮겨 심는 모발이식 수술부터 IF 두피 내 모낭 치료, 줄기세포 치료, 두피 항산화 치료 등등 비수술적 치료가 그 예다.

관련기사



이 중에서도 특히나 줄기세포 치료가 많은 탈모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 치료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다양한 세포들의 뿌리 세포인 줄기세포를 이용해 진행하는 치료로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직접 두피 피하층에 주사하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담감도 적고 모낭 세포 증진 및 모발 성장 촉진, 모발 개수 증가부터 굵기까지 강화하는 등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연세모벨르 인천 구월점 여민석 원장은 "탈모 치료법 중 부작용 발생률이 적어 지극히 안전하다 볼 수 있는 줄기세포 치료는 섬세한 의료기술이 필요한 시술이므로 반드시 탈모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방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서 여민석 원장은 "무작정 줄기세포 치료를 적용하는 병원도 피하는 것이 좋다"며 "탈모는 맞춤형으로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좀 더 빨리 원하는 만큼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