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아동 수당 신청, 6월 20일부터 시작 '아동 1인당 월 10만원'

아동수당 신청이 오는 6월 20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아동수당 지급일은 매월 25일로 정해졌으며, 첫 번째 수당은 추석 연휴 영향으로 9월 21일 지급될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복지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아동수당 시행준비 계획’을 15일 국무회의에 전달했다.


아동수당 수급대상인 만6세 미만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보호자나 대리인은 내달 20일부터 아동의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에 접속해 아동수당을 사전에 신청하면 가능하다.

수당 신청을 할 수 있는 보호자와 대리인은 친족(8촌 이내 혈족, 4촌 이내 인척),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아동이 입소해 있는 시설종사자 등으로 전해졌다.

아동수당은 신청한 달의 급여분부터 지급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도가 시행되는 9월부터 아동수당을 받으려면 9월 말까지는 신청해야 가능하다.


신생아의 경우 출생 후 60일 이내에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 아동수당을 받게 된다.

관련기사



아동수당은 매월 25일 지급되고 25일이 주말이거나 공휴일이면 전날 지급된다. 9월 수당은 추석 연휴로 인해 21일 앞당겨 입금될 예정.

복지부는 아동수당 지급대상과 신청절차를 파악할 수 있도록 오는 18일 아동수당 홈페이지(www.ihappy.or.kr)를 별도로 개통할 것으로 전해졌다.

유주헌 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장은 “아동수당 신청이 한꺼번에 몰릴 경우 국민 불편이 우려된다”며 “사전신청 기간이 충분히 주어지는 만큼 가급적 혼잡 시간대를 피해 신청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안내를 잘 따라달라”고 강조했다.

9월부터 시행되는 아동수당은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동 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국가가 지급하는 수당으로 지급액은 아동 1인당 월 10만원으로 확인됐다.

만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지급되지는 않고 일부 고소득층은 제외될 예정.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더한 소득인정액이 3인 가구 기준으로 월 1천170만원 이하면 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장주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