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공항철도, 누적이용객수 5억명 돌파.. 이용객 가장 많은 역은 ‘김포공항역’

인천공항2터미널역을 향하는 공항철도 일반열차가 마곡대교를 건너고 있다 (사진제공=공항철도)인천공항2터미널역을 향하는 공항철도 일반열차가 마곡대교를 건너고 있다 (사진제공=공항철도)



공항철도는 지난 29일 서울역과 인천공항 1, 2터미널을 연결하는 공항철도(AREX)가 누적 수송 이용객 5억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작년 4월 14일 누적 이용객 4억명을 넘어선지 1년 2개월만에 다시 500,146,511명을 달성한 것이다.

공항 이용객에게 특화된 공항철도의 특성상 개통 초기 부진한 수송수요로 많은 우려 속에 시작하였으나, 최근 고객중심 서비스 제공과 노선 주변 축제, 관광콘텐츠를 열차 이용수요로 연결하는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공항철도 하루 최고 이용객은 28만여명이며, 환승이용객 및 부대시설 이용객을 포함한 유동인원은 일일 56만여명에 달한다.

현재 공항철도는 서울역, 홍대입구역, 김포공항역, 인천공항역 등 13개 역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 중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은 하루 8만5천여명이 이용하는 김포공항역이며, 다음으로 홍대입구역(1일 6만2천여명), 서울역(1일 6만1천여명) 순으로 나타났다.




공항철도 연도별 이용 실적 (자료제공=공항철도)공항철도 연도별 이용 실적 (자료제공=공항철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구간은 김포공항∼계양역 구간으로 하루 1만9천여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김포공항역∼검암역(1일 1만3천여명), 김포공항역∼서울역(1일 1만여명) 등의 순으로 많았다.

특히, 서울도심에서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을 연결하는 대표적인 공항 연계 교통인 공항철도는 외국인 이용객도 매년 증가해 작년 한 해 동안에만 305만6,115명이 이용했으며, 개통 이후부터 11년간 누적 외국인 이용객이 1,749만여명에 달한다.

아울러 서울역에서 인천공항 국제선 탑승수속을 사전에 할 수 있는 서울역도심공항터미널은 하루 평균 704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외국인 이용 비율은 60.5%이다.

공항철도 김한영 사장은 “공항철도는 자립경영을 위해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전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공항철도를 사랑해 주신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열차 운행으로 보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관련기사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