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사교육 플랫폼기업 ‘공부선배’ 티에스인베스트먼트 포함 24억 추가 투자유치 성공




“한국 사교육 시장의 혁신은 지금부터입니다. 과거에 머물러 한 발짝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던 사교육 시장 속에서 고통받던 학생, 학부모, 학원들 모두가 공부선배를 통해 웃을 수 있는 그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얼마 전 TS인베스트먼트 포함 24억 투자 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공부선배 이용운(사진)대표의 말이다. 공부선배가 단순히 학생과 학원의 연결을 넘어 교육 시장 전반의 혁신을 가져올 것이란 확신으로 가득 찬 이용운 대표를 만나봤다.


Q. 안녕하세요. 우선 투자 유치 성공을 매우 축하드립니다. 최근 교육 분야에 대한 투자로는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분이 어떠신지요.

A. 감사합니다. YG엔터네인먼트에서의 투자 이후 서울 지역 대부분의 학원들이 등록되고 설계했던 비즈니스 모델의 검증을 하며 내실을 다졌던 지난 과정들에 대해 적절한 평가를 받았다는 생각에 매우 벅찬 감정입니다.




Q. 공부선배에 대해 간략히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공부선배는 지금까지 불확실한 입소문이나 지면 광고, 방문 상담과 같은 정보들을 통해 학원을 선택해야 했던 학생과 학부모에게 불합리한 교육 시장의 관행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생생한 현장 강의, 소개 영상, 원장 혹은 학생들의 인터뷰 영상 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스스로에 좀 더 맞는 교육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되고 학원은 진정한 교육 컨텐츠의 질로서 승부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학부모 역시 학원 선택을 하는 데에 드는 불필요한 시간과 걱정을 덜 수 있게 됩니다.

Q.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로 보이는데 공부선배를 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저는 원래 전공이 건축이고 그 전에 성공적으로 엑시트했던 사업도 건축과 관련된 일이었습니다. 건축이란 분야가 종합 예술이어서 다양한 것들을 복합적으로 결합시키는 것에 훈련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다음 사업은 단순 경쟁이 아닌 기존의 플레이어들과 상생하면서 성장하는 새로운 판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 시기의 시대적 분위기가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이라는 3가지 키워드로 향하고 있었던 것에 착안하여 가장 혁신의 속도가 느린 사교육 시장에서 기회를 찾고자 하였고, 결과적으로 교육 서비스 공급자들는 마음껏 컨텐츠를 뽐낼 수 있는 미디어 채널을 제공받고 수요자들은 그 컨텐츠를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여타 다른 교육 서비스 제공자들까지 함께할 수 있는 지금의 공부선배 플랫폼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Q. 서비스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관련기사



A. 한국의 사교육 시장은 매우 보수적입니다. 모든 학원장님들이 각자만의 철학과 신념을 가지고 학생을 지도하기 때문에 그들의 노하우나 컨텐츠의 핵심이 공개되는 것을 매우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더 나은 교육 서비스를 위한 학부모들의 과도한 노력으로 말미암아 정보의 공유가 전혀 되지 않거나 불확실하고 교육의 질 보다는 마케팅 방식에 현혹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어 있는 것이 지금의 사교육 시장입니다.

공부선배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학원장님들의 신뢰를 확보하고 정보의 공개를 통한 폭발적인 확산이 종국에는 학원의 성장과 직결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Q. TS인베스트먼트 포함 24억을 최근 유치하셨습니다.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A. 현재 서울 지역 90%에 가까운 10,000여개의 학원들이 등록을 마쳤고 체험할 수 있는 누적 영상이 이미 12,000여개를 돌파한 상황입니다. 심지어 학원의 강좌를 공부선배를 통해 학생이 신규 등록할 수 있도록 한 파트너 학원의 신청이 4,000여곳을 넘고 있는 실정이며, 현재 파트너 학원 524개에 1,100여개 오픈강좌를 통해 매달 700건 이상 신규학생등록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펀딩을 통해 우선 서울 지역 파트너 1,500개 7,500개 오픈강좌 세팅을 마무리해서 매달 4,000건 이상 신규학생등록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러한 지표를 바탕으로 서울 지역 나머지 모든 학원들이 자체적인 컨텐츠 업로드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서울 지역 학원들이 광고비 지출 없이 신규학생을 받는 그런 혁신의 중심에 서고자 합니다. 그리고 서울 지역 선순환과 함께 연말에 부산, 대구, 인천으로 확장의 기틀을 다듬게 될 것입니다.

Q. ㈜공부선배의 차기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앞서 밝힌 것과 같이 단기적으로는 성공적인 첫 기관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서울 지역의 폭발적인 파트너 학원들의 성장과 더불어 기존에 계획했던 지방 주요 도시들의 서비스 확장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게 될 것입니다.

한국 교육 시장에서 서울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을 때에 이미 공부선배 서비스의 검증은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서울 지역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점으로 19년도 상반기에 시리즈B 투자를 계획하고 있고 이를 통해 최소 2~3년 내에 IPO를 할 수 있도록 공격적인 지방 주요 도시 공략을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베트남, 태국과 같이 한국 교육 시스템을 가져가거나 벤치마크하는 나라들의 교육 시장 진출을 하여 궁극적으로 아시아 유니콘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매진하겠습니다.

Q. 끝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대한민국 교육 시장의 상생 플랫폼으로서 더욱 효율적인 교육 시장을 선도하여 교육 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 교육 시장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묶어 대한민국 교육 시스템의 아시아 진출 확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