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동성로 최중심’ 자리한 슈퍼스펙 쇼핑몰 ‘동성로 태왕 스파크’, 자산운용 상품으로 ‘화제’

- ‘동성로 태왕 스파크’, 투자유망 상품으로 부자들 ‘군침’...절세 전략까지

- 하루 유동인구 40만 육박하는 동성로 밀집고객 끌어들이는 빨대효과로 ‘눈길’

- 지상 8층 지하 2층 규모, 쇼핑몰과 테마파크 접목된 복합쇼핑몰 상가 분양중

최근 장기 투자를 선호하는 자산가들을 중심으로 수익형 부동산 상품이 훌륭한 자산운용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잦은 정책 변화에도 월세를 통한 정기적인 수익 확보, 시세 차익 실현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018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자산가(금융자산 10억 원 이상인 개인) 중 85.5%가 투자용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 중 47.7%가 상가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자산가들은 향후 국내 부동산에 투자한다고 할 때 상가(34.8%)를 가장 유망한 투자처로 꼽았다. 상업시설이 투자 유망 상품으로 부각되면서, 한국의 자산가들이 자산 운용 방법의 일환으로 상가 투자에 적극적인 것으로 풀이된다. 상가는 자녀 혹은 배우자 대상의 부동산 증여를 이용해 상속·증여세 세액공제율을 축소하는 절세 전략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업계 관계자는 “새해에도 상가 투자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어 입지는 물론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춘 수익형 부동산 분양물을 고액자산가들이 선점하는 추세”라며 “투자 상품을 대출과 함께 증여하는 부담부증여의 경우 증여세는 대출금을 뺀 나머지 금액에서 과세되기 때문에 체계적인 절세전략을 파악해 투자하는 편이 좋다”고 전했다.

◆ ‘동성로 태왕 스파크’, 동성로 내 매머드급 배후수요와 차별화 전략으로 투자자 ‘눈길’

대구 동성로 핵심상권에 위치한 ‘동성로 태왕 스파크’가 자산가들의 눈길을 끄는 투자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주)도원투자개발이 위탁해 대한토지신탁(주)이 시행하고 태왕이 시공하는 ‘동성로 태왕 스파크’는 대구 중구 공평동 58-6번지(공평주차장)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2층~지상 8층 규모로 조성된다. 건물 1층은 브랜드 스트리트, 2층은 SPA, 3층 F&B, 4층 의료, 5층 놀이공간, 6층 VR 테마파크, 7층 대관람차, 8층 루프탑으로 구성된다.

‘동성로 태왕 스파크’는 상가 분양 시 발생한 대출금과 향후 임대보증금 등 부채를 상가와 함께 증여(부담부증여)한다면 분양원금과 부채를 제하고 세율을 적용함으로써 거액의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세금은 줄였지만 빚을 물려준다는 단점도 보완한다. 매월 들어오는 건물 임대수익으로 대출원금과 이자를 동시 상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성로 태왕 스파크’는 상가 하나로 3대가 먹고 산다는 동성로에서도 황금입지를 갖추고 있어 임대수익으로만 이익을 남기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시세상승으로 인한 차익까지 남길 수 있어 미래를 생각한 투자처로 손색없다.


여기에 임대사업자 등록 시 건물 부분 분양가의 10%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도 환급받을 수 있다. 또, 증여 후 10년이 지나면 상속재산에 포함되지 않아 증여세 세율도 10년 전 시세를 적용받는 셈이기에 그만큼 유리하다. 특히, ‘동성로 태왕 스파크’는 증여 과정에 있어 고객에게 전문세무사를 통한 맞춤형 상담을 지원, 효과적인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관련기사



◆ 하루 유동인구 40만 육박하는 동성로 최중심 위치...입지 프리미엄↑

‘동성로 태왕 스파크’는 대한민국 대표 가두상권으로 꼽히는 대구 동성로 상권의 최중심에 위치해있다. 대구백화점으로 이어지는 동성로 6길과 2·28기념공원 옆 동성 3길이 만나는 ‘ㄱ’자 길목 코너 자리다. 상가 근처에는 야시골목·백화점·관광 등 성공상권들이 겹겹이 자리하고 있다. 하루 유동인구만 40만 명에 육박하는 동성로 한복판에 입지로 향후 유동인구와 상권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동성로 태왕 스파크’는 거리(Street)와 공원(Park)의 합성어인 스파크(Spark)라는 브랜드 네임에서 알 수 있듯 동성로의 골목문화를 충실히 담아내면서도 동성로 골목에서는 만날 수 없는 놀이문화까지 담아낸 복합쇼핑몰이다. 노출 에스컬레이터, 통유리 외관으로 건물 안팎을 조망하면서 걷는 동선, 1층의 빌딩 속 골목 및 각 층마다 거리 컨셉으로 구성한 MD 등 안팎을 넘나드는 걷는 재미를 선사하며 거리에서는 만나지 못하는 테마파크(놀이공원, VR테마파크, 락볼링장, 롤러스케이트장, 루프탑바)를 도입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췄다.

특히, 태왕 스파크의 시행사 (주)도원투자개발이 (주)이트라이브와 체험형 VR스포츠테마파크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상가 내 약 7천500㎡(약 2천300평)부지에 국내 최고 수준 규모의 도심형 VR스포츠테마파크 ‘판타플레이’ 입점이 확정됐다.

판타플레이에서는 대형백화점에서 진행하는 각종 프로모션과 함께 VR/AR 게임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농구, 축구, 트램블린, 에어바운스, 롤러장, 볼링장 등 다양한 교육형 체험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유치원 및 초·중·고까지 참여할 수 있는 단체 프로그램도 선보이며 유아,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VR테마파크로 조성될 예정이다.

스포츠VR테마파크 조성은 7층에 마련되는 대형관람차·자이로스윙·자이로드롭·코페르니쿠스 등 놀이기구 등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고, 테마파크 운영은 시행사 직영이 확정되어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는 등 ‘태왕 스파크’는 방문객 모두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며 동성로의 인기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뛰어난 교통 접근성도 장점이다. 자가용을 이용하면 동대구역에서 13분, 서대구산업단지에서 24분, 대구공항에서 25분, 칠곡에서 30분이면 이동 가능하다.

한편, ‘동성로 태왕 스파크’ 분양홍보관은 대구 중구 공평동 14-18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오픈한 이래 꾸준한 투자상담과 계약이 진행되고 있다. 상가는 2019년 12월 완공을 앞두고 있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