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친환경’ 주거패러다임 바꾸는 에코아파트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 중

- 잇단 미세먼지 공습에 친환경 아파트 수요↑..특화설계ㆍ숲세권 단지 ‘주목’

-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자연환기시스템 적용해 외부먼지 차단..인근 녹지공간도 풍부

- 지하 3층~지상 25층, 전용 49~84㎡ 총 1,308세대 중 560세대 일반분양

최근 분양시장에서는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강해지는 데 따른 결과다. 특히, 지난달 서울의 하루 평균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38㎍/㎥으로, 2015년 기록인 25㎍/㎥보다 약 52%나 증가했다. 이는 정부가 초미세먼지 관측을 시작한 이후 기준 최고 수치다.


집에서만큼은 먼지 걱정을 덜고자하는 소비자들이 급증하면서 건설사들 역시 저마다 친환경 설계를 기반으로 숲·공원 등 자연공간을 확보한 아파트 단지를 준비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 숲이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증명된 사실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에 따르면, 도시 내 숲이 있는 지역은 숲이 없는 지역에 비해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가 각각 평균 25.6%, 40.9% 적은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또, 도시 숲은 도심의 기온을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이기에 폭염 속 천연에어컨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외에도 소음 감소 효과를 가져오며, 휴식공간으로서의 가치도 높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가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설계를 갖춘 아파트이거나 자연공간이 가까운 단지가 인기가 높은 편”이라고 전했다.

이런 분위기에 각종 친환경 설계를 갖췄으면서도 경춘선 숲길, 불암산 등에 둘러싸인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가 에코아파트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태릉현대아파트를 재건축하는 이 단지는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230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5층, 전용 49~84㎡ 총 1,308세대 규모로 이 가운데 560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 미세먼지 차단 설계 등 친환경 요소 주목..풍부한 녹지공간은 ‘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친환경 자연환기시스템을 통해 외부 유입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설계를 적용, 입주민들의 건강 걱정을 없앴다.

또한 엔지니어드 스톤상판 시공 및 긴 물체까지 편리하게 세척할 수 있는 960mm 와이드 싱크볼을 적용(전용 74ㆍ84㎡ 일부세대)해 쾌적한 주방 환경을 조성했다. 여기에 층상 배관시스템을 도입, 욕실 배관을 해당 층에 설치하고 유지보수와 점검도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층간 소음에 대한 우려도 줄였다. 게다가 공용시설 및 단위세대에 LED를 설치하고 옥상에는 태양광 집광판을 마련해 에너지 절약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서울 도심에서 만나기 힘든 자연친화적 주거환경도 돋보인다. 단지는 불암산과 가까워 조망이 가능하고, 등산로 인근에 위치해 있어 여유로운 산행 등을 즐길 수 있다.

관련기사



이어 6km에 달하는 경춘선 숲길 공원이 근접해있다. 이 공원에는 옛 철길을 원형 그대로 활용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 레일바이크, 텃밭 등이 마련돼 있어 여유로운 산책 등이 가능하다. 게다가 가재울 꽃농원, 산들소리 수목원, 월계근린공원, 초안산, 봉화산 등 다양한 휴식처가 멀지 않아 쾌적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단지 곳곳에는 골프연습장과 키즈카페, 도서관 등 입주민들의 유연한 생활을 고려한 커뮤니티를 조성할 예정이다. 성인 거주자들은 주민운동시설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고, 학생들과 영유아 자녀들은 단지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공부 및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나아가 효성중공업의 ‘해링턴 플레이스’라는 브랜드는 환경단지로서의 신뢰도를 높인다.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난해 ‘서울시 환경상 최우수상(조경생태분야)’을 수상한 바 있다.

◆ 트리플 역세권 입지 ‘눈길’..각종 생활 인프라도 갖춰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철 6호선 화랑대역과 7호선 공릉역, 환승역인 태릉입구역의 도보 거리에 위치해 이른바 ‘트리플 역세권’을 갖췄다. 이를 통해 강남 주요 업무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북부간선도로와 동부간선도로 등으로의 접근 역시 용이해 자가용을 통한 출퇴근 및 교외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단지 근처에 다양한 초·중·고등학교가 위치해있어 원활한 자녀 교육 설계가 가능하다. 특히 태릉초·공릉중·대진고·서라벌고 등 명문 학교들이 밀집해있고 광운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등도 가깝다. 3대 교육특구인 중계동학원가도 단지와 직선거리로 2.5km 내 위치해있다.

풍부한 생활인프라도 주목할 점이다. 단지 주변에는 도깨비시장을 비롯한 이마트, 홈플러스 등 재래시장과 대형마트가 있어 상권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암치료전문병원인 원자력 병원이 도보거리 내에 있고 고려대 안암병원, 을지병원 등 대형병원도 반경 10km 내 자리하고 있다.

한편, 효성중공업은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와 함께 서울 서대문구 홍제3주택재개발구역에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 분양에도 나설 예정이다. ‘홍제역 해링턴 플레이스’는 지하 3층~지상 20층 18개동, 전용 39~114㎡ 총 1,116세대 규모로 이 가운데 419세대가 일반에 분양된다. 홍제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역세권 입지에 다양한 학군들도 주변에 위치해 있다. 특히 홍제동 일대는 ‘홍제균형발전촉진지구 복합도시’, ‘언더그라운드 시티’ 등 각종 개발호재와 함께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주변 환경 개선도 추진되고 있어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낼 전망이다.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의 분양일정은 오는 26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7일 당해지역(서울시) 1순위에 이어 28일 기타지역(인천 및 경기) 1순위, 3월 4일 2순위 청약접수 순으로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3월 8일이며 정당계약은 3월 19~21일이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23-47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1년 9월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