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신규위원 39명 공개모집

부산시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하려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 직접 참여해 활동할 ‘제6기 부산광역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25일부터 다음 달 16일까지 공개모집한다.

이번 공개모집은 구·군에서 추천하던 제5기 인원(5명)을 모두 공개모집으로 전환해 총 39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성별, 연령별 등 균형 있는 안배를 통해 공개추첨으로 진행하며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도 배려할 계획이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현재 부산시에 주소를 두고 있거나 부산시에 소재한 기관·단체 등에 근무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희망하는 주민은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신청하거나 신청서 양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 팩스, 방문 등으로 신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



위원으로 위촉되면 . 위촉일로부터 1년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심의와 주요사업에 대한 의견 제시 등의 역할을 한다.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최종선정은 5월 중이며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통보한다.

이번 공개모집의 가장 큰 변화는 공개추첨에 의한 선발(39명) 외에 예비자(12명)를 추가로 선발, 총 51명이 올 4월 운영하는 주민참여예산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토록 하고 공개추첨에 의해 선발된 인원 중 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인원에 대해서는 위원으로 위촉을 배제하고 교육을 이수한 예비자 중에서 공개추첨에 의해 부족한 수만큼의 인원을 위원으로 위촉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