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로이킴 '몰카' 논란에 '장수막걸리' 불매운동 확산…'아오리라멘' 전철 밟나

'정준영 단톡방'에 로이킴 참여한 사실 알려진 가운데

대표로 있는 '장수막걸리' 불매 운동 SNS에 확산

‘승리 라멘집'도 가맹점 매출 급감으로 승리는 대표직 사퇴·가맹비 환불 조치

로이킴 현재 미국서 학업 중.. "성실히 조사 임할 것"

로이킴 사진/연합뉴스로이킴 사진/연합뉴스



가수 로이킴(26·본명 김상우)이 가수 정준영의 몰래카메라(몰카) 유포 혐의와 관련됐으리라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그가 서울탁주제조협회(서울탁주)의 공동대표인 사실이 밝혀지며 불매 운동에 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 2일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정준영 단톡방’에 있던 가수 김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경찰이 언급한 가수 김 씨는 로이킴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는 채팅방에서 ‘로이김’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한 사실이 드러났다.


로이킴은 2012년 Mnet의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 ‘슈퍼스타 K’에 출연할 당시 아버지가 김홍택 전 서울탁주 회장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았다. 서울탁주는 ‘장수 막걸리’로 이름을 알린 국내 유명 막걸리 제조업체로 연 매출만 약 1,000억에 이른다. ‘막걸리 열풍’이 불던 2009년부터 2013년까지는 연매출이 1,500억 원 안팎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지만 김 회장은 2014년 회장직에서 물러나며 아들인 로이킴에게 지분을 모두 물려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017년 한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3년 전 회장직에서 물러나면서 아들에게 지분을 모두 물려줬다”고 밝힌 것이다. 서울탁주는 제조장별로 나뉘어 총 51명의 공동대표가 있는데 로이킴도 이들 중 한 명에 속하는 셈이다.


로이킴이 서울탁주의 공동대표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서울탁주의 이미지는 큰 타격을 입는 모습이다. 실제 관련 사실이 페이스북을 비롯한 각종 SNS에 퍼지고 있으며 실시간 트윗이 가능한 트위터에는 “장수 막걸리 불매합시다”, “장수막걸리네 망해야 이것들이 국민들 무서운지 알지” 등 불매 의사를 강력히 드러내는 게시글이 빗발치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상황이 이어질 경우 승리가 운영하던 ‘아오리 라멘’의 경우처럼 장수막걸리의 매출이 급감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아오리 라멘’의 경우 승리의 사퇴 이후에도 승리의 친인척이 가맹점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매출 감소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경기도의 한 가맹점은 지난 3월 한 인터뷰에서 “지난달 대비 매출이 60%가 떨어졌다”고 불평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에 ‘아오리 라멘’을 운영하는 ‘아오리 F&B’는 전국 가맹점에 가맹비 3,000만~4,000만 원을 모두 돌려주며 달래기에 나선 상황이다.

이처럼 사건·사고에 연루된 연예인이 참여하는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로이킴에 대한 국민의 분노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로이킴과 서울탁주를 둘러싼 논란은 더 커질 전망이다. 현재 서울탁주의 홈페이지는 닫힌 상태다. 해당 페이지를 검색하면 ‘요청한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아 찾을 수 없다’는 문구가 나온다. 서울탁주의 산하 법인인 ‘서울장수’를 검색해도 같은 결과다.

로이킴이 공동 대표로 알려진 ‘서울탁주’와 ‘서울장수주식회사’의 홈페이지는 현재 닫힌 상태다. / 홈페이지 캡쳐본로이킴이 공동 대표로 알려진 ‘서울탁주’와 ‘서울장수주식회사’의 홈페이지는 현재 닫힌 상태다. / 홈페이지 캡쳐본


장수막걸리에 대한 트위터 검색결과 캡쳐본이다. 실시간 게시글 게재가 가능한 SNS 트위터에서는 이외에도 “장수막걸리는 이제 거른다.”, “망해봐야 정신차린다” 등 불매의지를 내비치는 수많은 게시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있다.장수막걸리에 대한 트위터 검색결과 캡쳐본이다. 실시간 게시글 게재가 가능한 SNS 트위터에서는 이외에도 “장수막걸리는 이제 거른다.”, “망해봐야 정신차린다” 등 불매의지를 내비치는 수많은 게시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오고 있다.


서울장수주식회사는 지난해 10월 이후 꾸준한 매출 증가를 기록하고 있어 불매운동이 이어질 경우 매출에 직격탄을 맞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서울장수주식회사는 지난해 10월 ‘인생 막걸리’를 출시해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 2월 회사 관계자는 “기존 장수막걸리와 달리 인생 막걸리는 20~30대 젊은 층이 많이 찾으면서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조만간 편의점에서도 인생 막걸리를 판매할 계획이라 향후 매출증가세가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로이킴은 현재 미국에서 학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킴 측은 3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로이킴은 현재 미국에서 학업을 수행 중이지만 빠른 시일 내 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성실히 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정준영이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대화방이 모두 23개, 참여자는 16명인 것으로 파악했다. 이 중 현재까지 7명이 입건된 상태이며 연일 관련 연예인들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앞으로의 경찰 수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현주 인턴기자 apple2609@sedaily.com

신현주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