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미세먼지 줄이고 난방비도 줄이고"…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비 지원

부산시,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 시 16만 원 지원

부산시는 가정용 일반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가정에 가구당 16만원을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지원수량은 총 800대로 오는 15일부터 거주지 구·군청 환경부서로 접수하면 된다. 지원신청 자격은 부산시 소재 주택에 설치된 가정용 일반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주택 소유주 또는 소유주의 위임을 받은 세입자이다. 가구 당 1대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가 많으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임대주택 거주자, 전용면적이 작은 주택, 제조일이 오래된 보일러 순으로 지원한다.


저녹스 보일러는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높은 온도의 열을 재이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고 일반보일러와 비교할 때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약 79%까지 저감할 수 있어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보일러를 말한다. 특히 저녹스 보일러(판매가격 80~90만 원)를 설치하면 일반보일러 대비 최대 28%의 난방비가 절약, 연간 최대 13만원까지 줄일 수 있어 설치 후 3년이 지날 경우 일반보일러(평균 판매가격 60만원) 대비 30만 원 이상의 경제적 이득을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지원 가능한 제품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국내 6개 보일러사의 158개 제품으로 신청 전 지원 대상 보일러의 종류를 확인해야 한다. 저녹스 보일러는 응축수가 발생하므로 응축수 배관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보일러 설치 업체에 설치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신청해야 한다. 공고문은 부산시와 구·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구·군청 환경업무 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

조원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