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인천 첫 ‘지역 냉난방’ 아파트, ‘부개역 코오롱하늘채’에선 ‘냉난방비도 미세먼지도 걱정 뚝’

- ‘지역냉난방’, 관리비와 유지비 절감 가능하고, 실외기 없어 우수한 공간 효율성과 깔끔한 외관 자랑

-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으로 재난 수준의 ‘미세먼지’ 제거하고, 깨끗한 실내 공기질 누릴 수 있어

▲코오롱글로벌 '부개역 코오롱하늘채'▲코오롱글로벌 '부개역 코오롱하늘채'



코오롱글로벌이 이달 인천시 부평구 일원에서 분양할 예정인 ‘부개역 코오롱하늘채’가 본격적인 분양일 이전부터 지역 내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인천에서 처음으로 ‘지역 냉난방’을 적용하여 여름철 냉방비와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고 이에 따른 관리비와 유지비 절감이 가능하도록 한데다, 재난 수준에 달하는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깨끗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함께 적용하면서다.


이번 ‘부개역 코오롱하늘채’에 관리비 절감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오는 ‘지역 냉난방’과 재난수준의 미세먼지를 신선한 공기질로 바꿔주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을 함께 적용하면서, 건설업계에선 이러한 코오롱글로벌의 행보를 지역 내 수요자들을 배려한 시스템을 적절하게 사용한 좋은 사례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달 인천시 부평구 일원에서 분양 예정인 ‘부개역 코오롱하늘채’에 적용되는 ‘지역 냉난방’은 대규모 열생산 시설에서 경제적으로 생산된 온수를 공급받아 저렴한 비용으로 냉난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보통 지역 냉난방은 전기를 사용하여 개별 에어컨을 가동하는 기존 개별 냉난방이 적용된 아파트 보다 여름철 냉방비는 물론 겨울철의 난방비 등 관리비와 유지 비용을 함께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아파트 건축시 기본시설로 지역 냉난방이 적용돼 입주민들이 별도로 냉난방 기기를 구매해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이사 시 철거 및 재설치에 대한 비용 부담도 없다.

또 각 세대는 실외기가 없어 실사용 면적 확대에 따른 우수한 공간 효율성과 깔끔한 외관도 자랑한다. 소음과 진동 역시 없고, 화재에 대한 걱정과 불안까지 없어 24시간 사계절 내내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인천의 첫 ‘지역 냉난방’ 아파트로 그동안 경험해보지 못했던 저렴한 비용으로 냉난방을 함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냉방비와 난방비로 관리비 폭탄을 경험한 분들에겐 이러한 걱정을 해소시켜주는 특별한 아파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 인천 지역 최초의 ‘지역 냉난방’이 적용된 것과 함께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깨끗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도 적용된다.


‘부개역 코오롱하늘채’의 전 세대에는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이 적용돼 각 세대에서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의 공기질을 알려주는 스마트 환경센서와 초미세먼지까지 잡아주는 헤파필터(H13등급)가 내장된 공기청정 전열교환기를 통해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다.

관련기사



또한 현관 전용 청소기를 사용해 외출 시 의류 등 몸에 붙어있는 미세먼지를 흡입시켜 미세먼지의 실내 유입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전용 청소기 사용시 현관 천정에선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 물질과 미세먼지 제거에 탁월한 에어샤워기내 헤파필터(H13등급)가 자동으로 동시에 작동해 신선한 공기로 바꿔준다.

여기에 단지 내에는 미세먼지 저감수종(산림청 권장수종)으로 조경이 설계되고, 그날의 미세먼지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는 미세먼지 신호등도 어린이 놀이터에 계획되어 있다.

이러한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평면 구성과 풍부한 생활 인프라, 쾌적한 교통환경 등의 장점까지 두루 챙겼다. 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부개3구역 재개발 단지인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지하 2층~지상 24층, 6개동, 전용면적 31~84㎡ 총 526세대 규모로 이 중 306세대가 일반 분양되며 전 세대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 이하 중소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1호선 부개역과 약 400m 인접한 역세권 단지로 지하철 이용시 서울 주요 도심 역사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며, 인근 부평역으로 송도~마석을 잇는 GTX-B 노선이 들어설 예정에 있어 교통호재까지 갖추고 있다.

단지는 반경 1km 내 다수의 초?중?고교와 도서관이 밀집돼 있어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부평종합시장, 롯데백화점(부평점), 현대백화점(중동점), 홈플러스(부평상동점), 이마트(중동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가까이서 이용할 수 있다. 또 인근에 약 18만㎡ 면적의 상동호수공원과 부천시민문화동산, 테마파크인 웅진플레이도시, 아인스월드 등이 위치해 있어 문화 및 여가생활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러한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비규제지역에 조성돼 집을 소유하고 있거나 세대주, 세대원에 상관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또 당첨자발표일 6개월 후부터 전매가 가능해 실거주, 투자가치도 함께 갖췄다.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이달 본격 분양 예정이며, 입주예정일은 2021년 8월이다. 현장 부지 내에 건립되는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동 191-227번지 일원(부평문화로216번길 29-4)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