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제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결과 발표…제44회 시험은 8월10일 실시(종합)

사진=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캡쳐사진=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캡쳐



제4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결과가 발표되면서 응시생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에는 7일 최근 실시된 ‘제43회 한국사능력 검정시험‘ 결과가 공지됐다.

이번 ‘제43회 한국사능력 검정시험’은 지난달 25일 실시됐다. 시험 결과 확인 방법은 응시자가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 성적 조회 및 성적 통지서를 확인한 후 인증서를 출력하면 된다.


별도의 성적통지서 및 인증서는 발급되지 않는다.



/이미지투데이/이미지투데이


다음 회차인 ‘제44회 한국사능력 검정시험’은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접수 받는다. 시험은 오는 8일10일 실시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다음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역사 지식의 이해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가를 묻는 영역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의 이해 정도를 측정하고 연대기의 파악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영역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제시된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 역사 상황과 핵심적인 논쟁점, 주장 등을 찾을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포착하거나 변별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묻는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제시된 문제의 성격과 목적을 고려하여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묻는 영역 ▲결론의 도출 및 평가주어진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등 6가지다.

김경훈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