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치·사회

트럼프 “쿠르드 천사 아냐…우리와는 상관없는 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AP연합뉴스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터키의 시리아 북동부 지역내 쿠르드족 공격과 관련해 급기야 “우리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일이다. 쿠르드족은 천사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세르조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앞서 취재진과 만난 자리와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시리아 내 미군 철수의 정당성을 거듭 주장하는 과정에서 “그것은 우리의 땅이 아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관련기사



트럼프 대통령은 “터키가 시리아로 들어간다면 그것은 터키와 시리아 사이의 일”이라며 “많은 어리석은 사람들이 믿는 것처럼 그것은 터키와 우리 사이의 일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두 나라가 땅을 놓고 싸우는 사이, 우리의 장병들은 피해를 보지 않고 있으며 그래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쿠르드족이 천사가 아니다”라고도 했다. 이어 “쿠르드족은 매우 잘 보호를 받고 있다. 쿠르드족은 지금 훨씬 더 안전하다”며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함께 싸우도록 많은 돈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CNN은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쿠르드족이 지금 훨씬 더 안전하다는 거짓 주장을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김영필특파원 susopa@sedaily.com

김영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