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골프 골프일반

[김민선의 올포인트레슨]백스윙전 오른발 앞꿈치 들어줘야

<59>백스윙 회전 늘리기

스피드 업·슬라이스 방지 효과





오른발 앞꿈치를 들어주면 오른쪽 고관절과 다리가 회전해 백스윙 때 몸통을 틀어주기가 수월해진다.오른발 앞꿈치를 들어주면 오른쪽 고관절과 다리가 회전해 백스윙 때 몸통을 틀어주기가 수월해진다.


프로 골퍼들의 호쾌한 스윙을 보면 속이 다 시원해집니다. 힘이 세기 때문에 빠르고 강한 스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 더 중요한 요소는 유연성입니다. 몸을 충분히 회전시켜 백스윙 톱까지 잘 올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백스윙의 회전이 부족해 클럽이 톱까지 도달하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스윙 구간이 짧은 탓에 다운스윙에서 충분히 가속할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가파른 각도로 내려오면서 슬라이스가 나게 됩니다.


백스윙 때 고관절을 쉽게 회전시키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연습 방법이 있습니다. 백스윙을 시작하기 전에 오른발 앞꿈치를 들어주는 것입니다.

관련기사



평소와 같이 어드레스 자세를 취합니다. 그리고 백스윙을 시작하기 직전 오른발 앞쪽을 들어줍니다. 발가락들을 들어도 좋고 발볼을 들어도 괜찮습니다. 이 상태에서 백스윙을 해보면 오른쪽 고관절과 다리가 매우 쉽게 회전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오른발 뒤꿈치로 무게중심이 옮겨져 상체와 함께 자연스럽게 돌아가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처음부터 발을 들지 말고 잘 잡힌 어드레스에서 백스윙을 시작하기 직전에 들어 그 상태로 백스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볼을 칠 때 오른발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운스윙을 하면 자연스럽게 땅을 디디게 되기 때문입니다.
/KLPGA 정회원

박민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