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개최 10주년 맞은 'K-핸드메이드페어 부산 2020', 3월 13일(금) 조기신청 마감…최대 30% 할인




개최 10주년을 맞은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이 오는 2020년 7월 10일(금)부터 12일(일)까지 사흘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은 지난 7월, 4만 명 이상의 참관객을 동원하며 부산·경남 지역 최대 규모의 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 전문 전시회로 자리매김했다.


매년 서울과 부산에서 연 2회 개최되어 대한민국 대표 핸드메이드 전문 전시회로 손꼽히는 ‘K-핸드메이드페어’는 개최 10주년이 되는 올해 더욱 다채로운 부대행사와 특별 기획전을 운영한다. ‘K-핸드메이드페어 부산 2020’에서는 지난 10년 간 대한민국 핸드메이드 산업의 전통과 역사를 이끌어온 작품을 돌아보고, 새로운 10년을 이끌어갈 트렌디한 핸드메이드 작품을 한 자리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지난 수년 간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에서 활약한 아티스트들을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 특별전’이 진행된다. ‘K-핸드메이드 디자인 라운지’는 국내 최초의 핸드메이드 플랫폼으로, 아티스트의 작품을 무료로 전시하여 전 세계에 작품을 알릴 수 있는 온라인 전시공간이다. ‘디자인 라운지 회원 특별전’에서는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를 새로이 신설하여 아티스트의 취향을 100% 반영할 수 있는 취향저격 전시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는 아티스트가 직접 전시공간을 만들 수 있는 부스로서 독자적인 개성을 드러내기에 최적화된 부스 타입이다. 해당 부스는 단순하게 화려하거나 예쁜 공간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작품의 독자성을 실현하거나, 아티스트 또는 업체의 이미지를 가시적인 형상으로 전환시키는 ‘비주얼 마케팅’의 일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은 바이어가 제품을 탐색한 뒤 구매로 연결하는 과정을 더욱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 디스플레이 예시><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 디스플레이 예시>


K-핸드메이드페어 주최측은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의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지난 1월 11일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최된 일본 최대 핸드메이드 전시회 ‘Handmade in Japan Fes’에 참관하였으며, 참관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라운지’ 사이트와 K-핸드메이드페어 공식 SNS를 통해 ‘디자인 라운지 회원부스’ 디스플레이 예시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7월, 유명 일러스트레이터들이 대거 참가하여 큰 화제가 되었던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도 동시 개최되어 다시 한 번 관람객의 눈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매년 숨어있는 유망 아티스트들을 발굴하여 작품을 대중에게 홍보하고, 전문가 및 유명 작가들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해 온 ‘K-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에는 일러스트레이션,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 타이포그라피, 캘리그라피, 웹툰, 독립출판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가 참가한다.

관련기사





주최사무국 관계자는 “여러 매체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아티스트들을 적극 홍보하고, 일러스트레이션 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교류의 장을 제공할 것이다. 현재 다양한 부대행사와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며 “관람객들은 삽화, 그림책, 포스터, 엽서, 만화, 애니메이션, 문구류 제품, 캐리커쳐 등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작품들을 한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퀼트 특별 기획전’을 통해 일상 속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갖춘 대한민국 퀼트 산업의 가치를 소개함과 동시에, 국내·외 퀼트 작가들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 관람객들은 퀼트 공예, 작품, 소품에서부터 퀼트 원단, 부자재, 패키지 등에 이르는 다양한 퀼트 관련 품목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다.

떠오르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한 굿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굿즈(Goods/MD) 특별 기획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굿즈(Goods)란, 특정 브랜드·연예인·캐릭터 등과 관련된 파생 상품을 말한다. 기술의 발달로 제품의 기능성이 상향 평준화되고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커지게 되면서 컨텐츠를 품고 있는 굿즈 상품의 인기가 급상승 하고 있다. 또한 개성 어필과 마케팅, 감각적인 디자인이 중요한 현대 시장에서 굿즈 제작은 아티스트 또는 업체의 개성을 이미지화하여 대중의 뇌리에 각인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따라서 굿즈는 상징적 인물 혹은 브랜드를 모티브로 한 단순한 기념품이 아닌, 확실한 마케팅 소재로 자리잡았다.

‘굿즈(Goods/MD) 특별 기획전’에서는 팬아트, 연예인, 브랜드, 캐릭터, 방송, 웹툰, 영화, 스포츠 등 다향한 컨텐츠를 활용하여 제작된 핸드메이드 소품에서부터 문구류, 화장품, 의류, 인테리어 소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굿즈 상품들을 만날 수 있는 팬 문화 컨텐츠 확산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K-핸드메이드&일러스트레이션페어 부산 2020’은 현재 참가자 접수 중에 있으며, 3월 13일(금)까지 조기 신청 기간으로 최대 3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참가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 팩스 등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 12월 19일(목)부터 22일(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 B홀에서 개최된 ‘K-핸드메이드페어 2019’는 약 5만 3천 명의 최다 관람객을 동원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행사에는 이색적인 공예 작품부터 패션, 디자인을 포함하여 각종 재료와 도구까지 핸드메이드 산업을 아우르는 다양한 품목의 총 535업체 610부스가 참여하여 핸드메이드 산업 관계자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