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SK이노, 7개 법인 한번에 채용…올해는 AI면접 시행 않기로

법인 간 이동 기회 많아

'자발성' 높은 인재 선호

SK서린빌딩. /서울경제DBSK서린빌딩. /서울경제DB



SK이노베이션(096770)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 중 하나다. 국내 최초 정유·화학 회사인 대한석유공사로 출범해 경제 발전을 견인했고 석유개발·정유·화학·윤활유 사업은 물론 미래 에너지인 배터리 사업까지 영위하고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처우와 자유로운 기업 문화로 구직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기업으로도 꼽힌다. SK이노베이션의 신입사원이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인사 담당자에게 관련 내용을 문의했다.

-채용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서류전형, SKCT(필기전형),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선발합니다. 올 상반기 공채의 경우 서류전형 접수는 지난 9일 마감됐습니다. 인적성검사인 SKCT 전형은 애초 2월23일로 예정됐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연기된 상태입니다. 지난해 시범 실시했던 인공지능(AI) 면접은 올해 시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채용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SK이노베이션은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 SK아이이테크놀로지와 함께 총 7개의 독립된 법인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사업별로 회사가 나뉘어 있긴 하지만 7개 법인이 같이 채용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법인 간 이동할 기회도 많은 편입니다.


-회사가 중요시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관련기사



△SK이노베이션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업 영역에서도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바텀라인(DBL)’ 혁신을 추진 중입니다. SK에너지의 감압잔사유탈황설비(VRDS)와 SKTI의 저유황유 해상블렌딩 사업 등은 모두 SK이노베이션의 ‘그린 밸런스’ 전략과 관련이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조직 문화는 어떤가요.

△SK이노베이션은 ‘할 말 하는 문화’라 불리는 ‘치열하게 토론하고 합의하는 소통 문화’를 지향합니다. 이는 비교적 수평적인 문화와 함께 구성원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일하고 혁신하는 기업문화로 이어집니다. SK이노베이션이 유튜브 콘텐츠인 ‘스키노맨(SKinnoMan)’을 제작하기 시작한 것도 계열사 막내급 사원 4명이 자발적으로 나선 결과입니다.

-주요 복리후생도 궁금합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뽑은 ‘재직자가 행복한 기업 톱9’에 선정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빅브레이크(주말 포함 최대 16일 장기휴가) 권장, 휴가신고제 도입, 유연근무제 시행 등 구성원들의 ‘워크·라이프 밸런스’를 높이기 위한 제도가 호응을 얻은 결과로 풀이됩니다. 이외에도 건강 관리, 주거 지원, 복지카드 등 다양한 관점에서 구성원들의 행복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행 중입니다.


박효정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