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산업과학혁신원(BISTEP)은 부산지역의 과학기술 및 산업동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BISTEP TV(Trend View)를 이번 달부터 개편해 발간한다고 23일 밝혔다.
BISTEP TV(Trend View)는 지난해 발간된 과학기술 및 산업동향 소식지이자 지역 최초 과학기술 관련 정보지로 독자들에게 호응을 받아왔다. 다만 그동안 제공됐던 정보는 ‘국내’ 동향으로 부산만의 과학기술 동향을 제공해달라는 독자들의 요청에 따라 ‘지역 전문 과학기술 및 산업 정보지’로 개편했다.
개편된 BISTEP TV 에서는 부산 지역 연구개발(R&D) 성과 소개, 인력양성 프로그램, 기업 연구개발 사례, 부산시책 등을 다룬다. 연구자, 기업가 뿐만 아니라 예비 과학자를 꿈꾸는 대학생과 일반 시민까지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된 게 특징이다.
BISTEP TV는 분기별로 부산 소재 대학, 연구기관 및 관계기관에 배포 될 예정이다. 기관 및 부산과학기술정보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병진 BISTEP 원장은 “부산은 다른 지자체에 비해 대학, 정부 출연연구소, R&D기업 등 다수가 위치하고 있어 관계기관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매우 높을 것이라 예상된다”며 “협업을 위해 가장 우선시돼야 하는 부산중심 정보공유의 장으로서 BISTEP TV를 개편했고 앞으로 이 정보지를 시작으로 여러 주체 간의 연구개발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BISTEP은 BTIS를 통해 △국내·외 정책을 심도있게 소개하는 이슈&픽 △한눈에 R&D지표를 알아보는 B-INFO △매일 최신 과학기술 이슈를 제공하는 Daily Pick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조원진기자 bscity@s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