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수학이야 , 바보야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다카하시 요이치 지음, 센시오 펴냄)=표지의 ‘문과 바보는 세상이 숫자로 움직인다는 걸 모른다’는 문구가 인상적이다. 책은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숫자고, 그런 세상을 숫자로 바라보는 수학적 사고가 삶의 강력한 무기가 된다고 주장한다. 경제기사를 제대로 읽어내는 방법부터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의 기본적인 원리, 미래를 예측하게 해주는 통계와 확률의 이론 등 어렵게만 느껴졌던 일상 속 숫자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재밌게 풀어냈다. 1만 5,000원.
일·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성공한다
■일, 시간, 성과(삼성경제연구소 시간관리연구팀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펴냄)=부제는 ‘일 잘하는 시간관리 습관’이다. 책은 ‘일의 가치’와 ‘시간 제한’이라는 두 요소를 바탕으로 일의 유형을 본질적 업무, 미래준비성 업무, 단발성 업무, 보조적 업무로 구분하고 일의 성격에 따른 시간 사용법을 강조한다. 업무 수행을 위한 최적의 시간 관리법과 업무 구성의 황금 비율 등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똑똑하게 일하는 시대의 시간 관리 팁이 명쾌하게 정리돼 있다. 1만6,000원.
플랫폼 노동은 혁신인가 덫인가
■플랫폼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제레미아스 아담스 프라슬 지음, 숨쉬는책공장 펴냄)=각종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뤄지는 배달대행, 대리운전, 가사 돌봄 등 이른바 ‘플랫폼 노동’의 어두운 면을 조명한다. 플랫폼 노동으로 소비자와 노동자는 각각 원하는 재화와 일거리를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게 됐지만, 반대로 노동자가 불안정한 고용 상태와 저임금·위험에 내몰릴 가능성도 커졌다. 책은 플랫폼 기업을 없애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사각지대의 노동자를 살피며 기술의 혁신을 건전한 노동으로 이어가자고 강조한다. 1만 6,000원.
자수성가 회장님의 ‘돈이란…’
■돈의 속성(김승호 지음, 스노우폭스북스 펴냄)=30대 후반까지 낡은 자동차에 과일을 싣고 다니며 팔던 가난한 이민 가장이 어떻게 부를 일궈냈는지에 대한 모든 방법을 담았다. 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이자 미국 나스닥 상장을 앞둔 스노우폭스 그룹의 김승호 회장이 유튜브 강의에서 밝힌 돈에 대한 철학과 돈을 불리는 75가지의 방법을 정리했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같은 마음에 와 닿는 교훈들을 만나볼 수 있다. 1만6,800원.
팀 리더를 위한 소통·직원 관리 수업
■팀장 클래스(류랑도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일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원 참석 회의나 대면 지시·보고가 점점 사라지는 상황에서 근무 조직은 그 역할과 책임을 재정비해야 한다. 2~3명의 팀원부터 수십, 수백 명의 성과를 책임져야 하는 본부장·임원 등 리더라면 알아야 할 역할을 기준소통, 임파워먼트, 성과 코칭, 델리게이션, 평가와 피드백 등 5가지로 나눠 설명하고, 팀원과 팀장 모두 역량을 키우면서 성취감도 느끼는 방법을 제시한다. 1만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