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실

다주택 문제, 靑내부 갈등까지…文 결국 인적쇄신 카드 꺼낼듯

부동산 민심 악화에 靑내부도 뒤숭숭

김조원 강기정 수석 등 교체 가능성

서훈 안보실장 체제 가동, 안보실 개편

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김외숙 인사수석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김조원 청와대 민정수석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김외숙 인사수석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 주 청와대 참모들을 상당폭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문제로 인한 민심 악화가 청와대 내부의 갈등으로 까지 이어진 것도 문 대통령이 인적 쇄신을 결심하게 된 배경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이상 교체가 마무리되면 휴가철 이후 후속 개각 카드가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2일 여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다음주 청와대 수석비서관급에서 2~3명, 비서관급에서 2~3명 이상을 교체하는 인사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수석비서관급 교체 대상자로는 김조원 민정수석,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거론된다. 노영민 비서실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유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다만 “인사는 끝까지 예단이 어렵다”고 말했다.

청와대 참모들의 다주택 논란과 이에 따른 부동산 민심 이반이 이번 인사의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주택자 참모들은 집을 처분하라’는 노영민 비서실장의 지시를 두고 청와대 참모들 간의 이견과 갈등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내부까지 부동산 문제로 뒤숭숭해지자 문 대통령이 이를 더 이상 두고 보기는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20일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20일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취임 당시 문 대통령과의 친분으로 주목을 받았던 김조원 민정수석 교체가 검토되는 것도 부동산 문제와 무관치 않다. 김조원 수석은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서울 강남구 도곡동과 송파구 잠실동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집을 처분하지 않았다. 김조원 수석은 최근 자신을 둘러싼 논란이 고조되자, 주변에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조원 수석의 후임자 물색도 이미 다각도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참여정부에서 인사검증 실무를 담당한 권오중 국무총리실 민정실장, 김 수석과 같은 감사원 출신인 왕사홍 방위사업청장 이름도 정치권에서 거론된다.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등도 물망에 올랐다.

관련기사



다만 김 수석이 다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청와대를 떠날 경우 부동산 여론에 되려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여권 일각에서 나온다. 이에 따라 김 수석이 다주택을 처분하고 유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전 대화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왼쪽)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전 대화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강기정 정무수석 교체는 21대 국회 출범과 더불어 여야와의 관계 재설정을 위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문 대통령에게 제안한 정무장관 신설이 사실상 무산된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전해졌다. 후임 정무수석으로는 비호남권 출신의 정치권 인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정책실 참모들의 경우 인사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조 정책실장을 비롯해 이호승 경제수석 등 경제라인은 문 대통령이 계속해서 힘을 싣고 있다. 반면 서훈 국가안보실장 체제가 시작되면서 안보실 개편 가능성은 커지고 있다.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교체가 유력하고 후임에는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이 거론된다.

/윤홍우·허세민기자 seoulbird@sedaily.com

윤홍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