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T

“K웹툰 일본 뒤흔들었다”…카카오 ‘픽코마’ 日 비게임 앱 매출 1위

글로벌선 양대 마켓 12위 올라

2분기 거래액 전년比 2.5배 성장

한국형 비즈니스 ‘웹툰’이 주효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 앱 이용화면/사진제공=카카오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 앱 이용화면/사진제공=카카오


글로벌 최대 만화 시장인 일본에서 카카오(035720)의 만화 플랫폼 ‘픽코마(piccoma)’가 지난 7월 월간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카카오의 일본 자회사 카카오재팬은 글로벌 앱 조사업체 앱애니의 리포트 결과 픽코마가 지난 7월 월간 기준으로 일본 양대 앱마켓(애플앱스토어·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비게임 부문 통합 매출 1위에 올랐다고 10일 밝혔다. 전 세계에서는 12위를 기록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픽코마는 2016년 서비스 출시 후 매년 두 배 이상 매출 증대를 기록했고, 올해 2·4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배, 전 분기 대비 61%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4·4분기부터 세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수익성 역시 좋아지고 있다.

앱애니의 올해 7월 일본 비게임부문 앱 매출 순위/사진제공=카카오앱애니의 올해 7월 일본 비게임부문 앱 매출 순위/사진제공=카카오


카카오 측은 “일본 시장에서도 모바일 콘텐츠 소비가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픽코마의 가파른 성장은 계속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일본의 만화 시장은 약 5조7,000억원 규모로 전세계 1위이며, 지난해에는 사상 처음으로 디지털 만화 시장 매출이 종이 만화 시장을 역전했다.


아울러 회사 측은 픽코마가 일본 만화 팬들을 매료시킨 원동력 중 하나는 한국형 비즈니스인 ‘웹툰’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지로부터 양질의 지식재산권(IP)을 공급받고 있는 픽코마의 웹툰은 모바일에 최적화돼 스낵 컬처 콘텐츠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 7월 기준 픽코마의 3만여개 작품 중 웹툰 수는 1.3%에 불과하지만 전체 거래액은 35~40%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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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기 작품 추세를 보면 매출 상위 10위권에 한국 작품 5~6개, 일본 작품 3~4개, 중국 작품 1개로 향후 글로벌 성장에 대한 기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김재용 카카오재팬 대표는 “일본 만화시장 전체를 고려하면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성장의 시작”이라며 “카카오페이지와 함께 웹툰의 경쟁력을 더욱 키워 글로벌 만화시장 성장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백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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