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스포츠 문화

허난설헌의 시, 발레로 되살아나다

국립발레단 ‘허난설헌-수월경화’ 공연

‘감우’ 등 대표작 속 소재 몸짓으로 표현

무대에 국악 라이브 더해 한층 깊은 정서

21~23일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서




국립발레단은 오는 21~23일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솔리스트 강효형의 안무작 ‘허난설헌-수월경화(水月鏡花)’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허난설헌-수월경화’는 조선 중기의 천재 여류 시인 허난설헌의 시를 형상화한 작품으로 지난 2017년 초연 당시 발레에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환상적으로 빚어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시인(허난설헌) 역을 맡은 수석무용수 박슬기·신승원의 강인하고 아름다운 춤과 강렬한 군무가 역동적이고 현란한 국악 라이브 연주와 함께 어우러진다. 강효형은 허난설헌의 시 ‘감우(感遇)’와 ‘몽유광상산(夢遊廣桑山)’ 두 작품 속에 등장하는 잎, 새, 난초, 바다, 부용꽃 등 다양한 소재를 무용수의 움직임으로 형상화해 허난설헌의 아름답고 주옥같았던 삶과 시를 표현하고자 했다. 안무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발레에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접목해 새로운 느낌을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강효형은 “한국적인 소재를 사용하지만,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관객이 우리만의 독특한 아름다움에 매료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이라고 자신의 안무 철학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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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공연이 2017년 초연과 가장 다른 점은 무용수들의 춤과 함께 국악 라이브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거문고 연주자 김준영이 음악감독 및 연주에 참여해 생생하고 감동 있는 라이브 공연을 선사한다. 특히, 가야금 거장 고(故) 황병기 명인의 ‘춘설’, ‘하마단’, ‘침향무’ 등은 작품의 시작부터 끝을 잇는 튼튼한 이음새가 되어 감정선을 연결한다. 김준영 감독이 작곡한 ‘말없이 고이?!’, 박우재 작곡의 ‘Bowing’ 등도 무대의 정서를 한층 깊게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송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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