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피플

정은경 청장, BBC ‘올해의 여성 100인’에




정은경(사진) 질병관리청 청장이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영국 BBC방송이 선정한 ‘올해의 여성 100인’에 이름을 올렸다.

BBC방송은 23일(현지시간) 정 청장을 비롯한 올해의 여성 100인을 발표하면서 정 청장을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이끄는 ‘바이러스 헌터’로 소개했다.


BBC방송은 그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의) 첫 여성 본부장이자 현재 질병관리청장으로 코로나19 대유행 속에 투명하고 차분한 일일 브리핑으로 유명하다”고 전했다. 정 청장은 소감으로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대응에 헌신하는 모든 의료 보건 종사자에게 진심 어린 감사를 전한다”면서 “질병 대응력을 강화해 세계를 더 안전하게 만드는 일에 최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올해 100인의 여성 명단 첫 자리에는 ‘이름 없는 영웅’이 올랐다. BBC방송은 “상황이 특수했던 올해는 셀 수 없이 많은 여성이 세계 곳곳에서 다른 이를 돕고자 희생했다”면서 “그들의 공로에 감사를 표하고 그 과정에서 목숨을 잃은 이들을 기리고자 첫 자리를 비워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외 명단에는 여성 대표가 이끄는 정당들로 꾸려진 연정을 이끄는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와 ‘남자들의 세계’로 여겨졌던 액션 영화계에서 활약해온 배우 량쯔충(양자경), 영국 옥스퍼드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이끄는 사라 길버트, 홍콩 민주화 운동가 아그네스 차우 등이 포함됐다.

지난해에는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가 명단에 포함됐다.
/박현욱기자

박현욱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