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두터운 수요층으로 거래 ‘활발’, ‘동성로 SK리더스뷰’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승부수

- 전용 84㎡ 실수요 선호도 높아, 매매거래 활발하고 분양시장에서도 인기

- ‘동성로 SK리더스뷰’ 분양… 특화설계로 우수한 상품성 기대

<‘동성로 SK리더스뷰’ 부감투시도><‘동성로 SK리더스뷰’ 부감투시도>



최근 분양 시장에서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해 승부수를 띄우는 단지들이 눈에 띈다. 전용 84㎡ 주택형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두터운 수요층을 자랑하고 있으며, 지방으로 갈수록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는 모습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달 14일 기준으로 대구 올해 전체 아파트 매매 거래량(4만1,245건)의 36.1%(1만4,905건)를 전용면적 84㎡가 차지하고 있었다. 전용면적 59㎡가 23.1%(9,542건)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1.5배가 넘어가는 수준이다.


이는 대구 외에도 마찬가지다. 경상북도의 경우 이달 14일 기준으로 올해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3만2,885건을 기록했는데, 이 중 전용면적 84㎡가 1만1,700건으로 35.5%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전용면적 59㎡는 7,304건으로 22.2%였고, 전용 99㎡는 72건으로 0.2%에 불과했다.

올해 분양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10월 대구 수성구에서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만 분양한 ‘수성 센트럴 화성파크드림’은 92가구 모집에 1,015명이 청약해 평균 10.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지난 6월 대구 달서구에서 분양한 ‘대구용산자이’도 전용면적 84㎡A 66가구 분양에 1만5,723명이 청약해 평균 238.2대 1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전문가들은 전용 84㎡의 인기 요인을 2인 가구부터 4인 가구까지 다양한 수요층을 가지고 있어 환금성이 뛰어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건설사들이 타 단지와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다양한 특화설계까지 적용하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 높아지는 추세다.

이러한 이유로 전용면적 84㎡ 아파트의 매매거래가 활발한 대구에서 ‘동성로 SK리더스뷰’가 분양 소식을 알리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만 구성된데다 SK건설만의 다양한 특화설계로 우수한 상품성까지 기대되고 있다.

■주거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로만 구성에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대구 중구 삼덕동 일원에 들어서는 ‘동성로 SK리더스뷰’는 지하 5층~지상 48층, 2개 동, 총 33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주거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으로 구성됐으며, 하단부에는 단지내 상업시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가 조성된다.

먼저 ‘동성로 SK리더스뷰’는 SK건설 시공의 브랜드 프리미엄이 기대된다. 단지가 남향위주로 배치됐고, 전 가구 4베이 설계로 채광이 우수하다. 여기에 SK건설의 미세먼지 차단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단지 내에 미세먼지 저감 수종을 식재할 계획이다. 발코니 확장 시에는, 실내의 오염된 공기를 내보내고 필터를 통해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는 ‘IoT 기반의 지능형 환기시스템’과 ‘제균 환기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손님들이 편안하게 숙박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다양한 운동시설을 갖춘 피트니스센터, GX룸, 주민카페, 어린이집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또 ‘동성로 SK리더스뷰’는 입지도 훌륭하다. 대구 핵심 상권인 동성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현대백화점 대구점, 롯데백화점 대구점, 동아백화점, 대구백화점, 킴스클럽 동아쇼핑점 등의 쇼핑시설이 인접해 있다. 또한 CGV, 롯데시네마도 가까워 도심 속 쾌적한 휴식과 여가를 보낼 수 있다. 또한 대구 중구청과 중부경찰서 등 행정기관과 경북대병원 등 대형의료기관도 가까이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대구 도시철도 2호선 경대병원역, 1호선 중앙로역, 1호선과 2호선 환승역 반월당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단지 인근으로 달구벌대로와 중앙대로 등 도로 교통망과 KTX 동대구역과 대구역 등 철도 교통망이 잘 갖춰져 광역 및 시내권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바로 앞에 약 4만2,500여㎡ 규모의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이 있어 공원을 내 집 마당처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이곳은 곳곳에 잔디광장, 오솔길 등휴식 공간이 많아 대구 시민이 많이 찾는 공원이다. 또 ‘동성로 SK리더스뷰’는 2.28기념중앙공원도 인접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공원 조망도 가능하다.

■단지내 상업시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 식음료 업종과 메디컬 업종으로 구성

한편 함께 조성되는 단지내 상업시설 ‘동성로 SK리더스뷰 애비뉴’는 지상 1~4층에 들어서며, 규모는 연면적 약 1만6,076㎡(약 4,863평), 총 179실이다.

1~2층에는 트렌디한 식음료 업종으로, 3~4층에는 경북대학병원과 연계가 가능한 메디컬 업종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1층에는 위탁사가 직접 운영하는 유러피안 레스토랑 ‘더 비스트로 보타보타(대구점)’가 들어설 예정이며, 국내 유명 복합문화서점인 ‘아크앤북’도 입점 협의 중이다. 이에 따라, 상권 전체의 유동인구 증가와 신규 소비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키 테넌트 입점 효과도 기대된다.

상업시설의 빠른 정착을 위해 일부 점포에 5년 동안 5%의 수익을 확정하는 확정 수익 보장제도 실시될 예정이다. 또 상업시설 전용 에스컬레이터와 대형 엘리베이터 설치로 각 점포 노출을 극대화하고, 상층부에도 유동인구가 쉽게 유입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재고물량 보관을 위한 전용 지하창고 공간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동성로 SK리더스뷰’는 오는 30일 당첨자발표를 거쳐 1월 11일부터 13일까지 계약이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 845-1번지에 위치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