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일반

[아는분] 은행판 '배달의민족' 출시 임박? (영상)

아는 척하기 딱 좋은 생활 속 경제 지식

'친절한 아는분' 은행앱 플랫폼 사업 진출 편



새해부터는 은행 앱에서 치킨도 시키고 쇼핑도 할 수 있다는 것 아는 분?

이르면 올해 상반기부터 은행 앱을 통해 음식주문과 부동산서비스,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금융당국에서 은행이 플랫폼 비즈니스에 진출할 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주기로 했기 때문인데요.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빅테크 기업이 통장, 결제 같은 전통 금융 영역까지 손을 뻗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도 금융·생활 플랫폼으로 변화해서 같이 경쟁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취지예요.



서울경제썸 | 친절한 아는분


관련기사



출처 / 금융위원회


여기서 소비자는 사용에 따른 포인트 혜택 등을 얻고 소상공인은 매출 데이터에 기반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거라고 하네요.

또, 음식배달의 경우 현재 시중 앱의 수수료보다 낮은 수수료를 책정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내겠다는 계획도 있다고 하는데요. 플랫폼을 주름잡고 있는 힘으로 금융을 노리는 빅테크. 금융시장 지배력을 토대로 플랫폼에 뛰어드는 은행들, 과연 소비자들은 어느 쪽을 더 선호하게 될까요?



*‘아는분’ 소개 : 경제 이슈 스토리텔링 채널 서울경제썸이 ‘1분 만에 완파하는 딥한 경제 상식, 아는분’ 이라는 코너를 시작합니다. 서울경제썸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시면 매주 월/수/금요일 밤 10시, 경제/재테크/산업/문화/트렌드 등 최신 이슈를 1분 만에 깔끔하게 설명한 영상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민석 인턴기자 dudu@sedaily.com

정민석 인턴기자
dudu@sedaily.com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기사의 댓글(0)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