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규제 강화 및 종부세 강화 등 연이은 주택 관련 규제를 내놓으면서 수도권 집값을 잡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 일대 오피스텔 거래시장이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아파트 규제 강화로 인해 매입이 어려워지면서,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오피스텔 시장에 투자자들의 발길이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2.8% 상승했다. 같은 기간 아파트 가격 상승률 10%보다 2.3배나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이다. 경기지역 오피스텔 매매가격지수는 역시 지난해 7월 9.96에서 올해 3월 100.85로 확대됐다. 지난해 7월 한차례 감소했던 것을 제외하면 8개월 연속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로는 더 이상 시세차익 실현이 힘들어지면서 오피스텔에 투자수요가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오피스텔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신규 분양을 앞둔 오피스텔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 중심상업지구 내 분양 중인 오피스텔 ‘고덕 센트럴 수아주’가 바로 그것이다.
‘고덕 센트럴 수아주’ 는 경기도 평택시 고덕면 여염리 4328-2번지에 지하 5층 ~ 지상 8층 오피스텔 전용 25~62㎡, 총 140실로 구성된다.
‘고덕 센트럴 수아주’는 고덕국제신도시 내에서도 우수한 입지를 갖추고 있다. 특히 인근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있어 직장인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오피스텔 인근 삼성 산업단지로 배후수요 풍부한 ‘고덕 센트럴 수아주’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1공장은 2017년부터 가동 중이며, 제2공장은 작년 11월에 준공했고, 3공장은 올해 내 준공 예정이다. 4~6공장도 설립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평택캠퍼스 투자를 포함한 시스템 반도체 사업에 향후 10년간 133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 내용을 담은 ‘시스템 반도체 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진위2일반산업단지와 LG디지털파크 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해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
‘고덕 센트럴 수아주’는 중심 메인도로변에 위치해 접근성이 양호하고, 중심상업지역이 가까워 상권 간 연계에 따른 수혜를 기대할 수 있다. 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상업지역 일대를 아우르는 랜드마크로 자리할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보다 규제에서 자유롭고 예·적금 대비 높은 임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오피스텔에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며 “특히 첨단산업단지가 주변에 있어 탄탄한 배후수요는 안정적인 임대수요도 기대할 수 있어 인기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덕 센트럴 수아주’ 오피스텔 홍보관은 고덕중앙로 290 에이스 퍼스트고덕 512호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