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그린에너지에서 우주항공까지..이재명 "이머징 5 신산업 프로젝트 추진"

신경제 비전 중 4대 분야 산업 정책 발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2일 서울 서초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산업 분야 정책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권욱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2일 서울 서초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산업 분야 정책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권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수촐 1조 달러 시대를 열기 위해 산업 빅 10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12일 서울 서초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신경제 비전'을 위한 4대 대전환 중 한 분야인 산업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관련기사



이 후보는"수출 1조 달러, 국민소득 5만 달러, G5시대 기반을 마련하겠다"면서 "수출 1조원 시대를 위해서는 품목과 시장을 다변화해야 한다. 메모리반도체, 석유·화학, 일반기계 같은 수출 주력 품목과 바이오헬스, 차세대 모빌리티 같은 미래산업 품목, 농축수산물까지 수출 품목을 다양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약은 △디지털 대전환으로 주력 제조업 혁신 △탄소중립 산업 전환 촉진 △‘Big 10 산업 프로젝트’추진 △공급망 자립화·다변화 △‘소부장 3.0 프로젝트’ 추진 △맞춤형 혁신인재 양성 및 참여혁신연계망 구축 △임기 내 수출 1조달러 시대로 나뉜다.

특히 미래산업을 선도할 '빅 10 산업 프로젝트'에 남다른 관심을 드러냈다. 빅 10 산업은 이미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한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이차전지,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 산업 등 '5대 슈퍼클러스터'와 미래 신산업으로 기대를 받는 로봇, 그린에너지, 우주항공, 패션테크, 메타버스 등 '이머징 5 신산업 프로젝트' 두 축으로 구성됐다.

이 후보는 "핵심기술 개발과 규제 혁신은 물론이고, 새로운 플레이어의 시장 진입을 적극 지원하고 벤처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빅 10 산업의 역량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인력·자금·규제 3대 혁신 기반을 과감하게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당 분야의 안정적 자금 조달을 위해 빅 10 산업 모태펀드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박진용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