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이번에도 당선운 통할까…한국노총 "이재명 후보 지지"

한국노총, 이재명 지지 공식화

앞선 대선에선 이명박·문재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작년 8월 여의도 한국노총을 방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작년 8월 여의도 한국노총을 방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양대 노총 중 한 곳인 한국노총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은 앞선 대선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 바 있다.

관련기사



한국노총은 8일 20대 대선 지지 후보를 선정하기 위해 임시대의원대회를 연 결과 과반수 이상 득표로 이 후보가 지지후보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 후보의 현장 행정 경험과 돌파력은 위기상황을 극복하는데 최적화된 능력"이라며 "전통에 따라 이 후보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동계에선 한국노총이 이 후보를 지지할 것이란 예상이 많았다. 지난달 한국노총이 전문가를 통해 실시한 후보별 노동정책을 점검한 결과 이 후보의 점수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앞섰다.

민주노총과 노동계를 이끄는 한국노총은 140만명 규모의 조합원을 거대 조합이다. 2020년 기준 조직현황 기준으로 민주노총에 내줬던 제1노총 지위를 되찾았다. 흥미로운 점은 한국노총이 지지한 후보가 당선되는 우연이 이어졌다는 점이다. 한국노총은 17대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를, 19대 대선에는 당시 후보였던 문 대통령을 지지한 바 있다.


세종=양종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