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코로나 위중증 급증에…정부 "2,000명까지 감당 가능"

오늘 위중증 400명 육박…전날보다 76명 급증

정부 "델타보다 증가 속도 둔화…병상도 여력"

재택치료 혼란엔…"안정적으로 정착해가는 중"

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길게 줄지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길게 줄지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오미크론 확산으로 신규 확진자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정부는 위중증 환자 2,000명 수준까지는 현재 의료체계 내에서 감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백브리핑에서 "위중증 환자는 확진자 증가와 2~3주 정도 시차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앞서 이번주부터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면서 "현 체계에서는 (위중증 환자) 1,500~2,000명까지도 감당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증가 속도는 델타 변이 유행 당시와 비교해 현저히 둔화된 상태"라면서 "여기에 그동안 중환자실, 준중환자실을 충분히 확충해 병상 가동률이 각각 28.5%, 46.6% 수준이고, 장기 격리치료 환자를 일반 중환자실·준중환자실로 전실하는 등 탄력적인 운영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실제로 이날 0시 기준 위중증 환자는 전날(313명)보다 하루 새 76명이 급증한 389명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말 2주 넘게 200명대를 유지했던 위중증 환자 수는 점차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지난 14일(306명) 다시 300명대로 올라섰고, 이날 400명에 육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지난달 25일(392명) 이후 약 3주 만에 최다치다. 방역당국은 위중증 환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다가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기 시작한 지난달 말로부터 2주 가량이 지난 이달 둘째 주부터 증가 추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오미크론 우세종화 이후 확진자가 10만명까지 근접한 가운데 재택치료 환자 숫자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무증상·경증 환자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오미크론의 특성상, 최근 신규 확진자 10명 중 9명은 재택치료자로 분류되고 있다. 이날 기준으로 집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수는 31만4,565명으로 전날(26만6,040명)보다 하루새 4만8,525명이나 늘었다. 아울러 전날 새로 재택치료자로 배정받은 환자는 8만3,133명이며, 이 중 하루 2번 건강관리를 받게 되는 집중관리군이 1만935명, 스스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나머지 일반관리군이 7만2,198명이다.

이처럼 재택치료자가 급격히 늘면서 당국의 관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는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새 지침이 시행된 지 1주일이 지났지만 비대면 진료를 시작한 동네 병·의원이 바뀐 지침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거나, 보건소 업무 과부하로 인해 재택치료 연락이 지연되는 등 우왕좌왕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진으로 재택치료 중인 류근혁 보건복지부 2차관도 전날 언론 인터뷰에서 "저도 의료기관에 몇 번 전화를 했는데 전화가 연결이 안 됐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는 현재 의료 현장에서 재택치료자 관리 체계가 안정적으로 정착해가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집중관리군 재택치료는 현저히 개선돼서 현장에서 원활하게 작동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지난주 (관리) 전환 초기에 재택치료 관리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의료기관 수가 적고, 업무체계 정립에 일부 혼선이 있었지만 이후 지자체 의료현장이나 환자를 통해 확인한 결과 모니터링·처방 등 큰 문제 없이 작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더욱이 참여 의료기관 수가 많이 늘면서 동네 병원에서도 하루 이틀 내로 이러한 재택치료자 관리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격리자가 늘면서 사회 필수기능이 마비되는 상황에 대비해 재난관리 책임기관으로 분류된 1,167개 기관 중 97.6%에서 업무 연속성을 위한 비상계획 수립을 마쳤다고 전했다.


윤선영 인턴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