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정책

尹 '쓴소리 특보' 장성민 임명…MB계 대거 귀환 우려도

■특보·특별고문 인선 발표

장성민, 국힘 경선때부터 尹저격

"野·반대자 입장 거침없이 전할것"

정책특보엔 강석훈·김현숙 발탁

특별고문 윤진식·임태희 등 기용

민주당 "가히 2기 MB정부" 비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강석훈(왼쪽부터) 성신여대 교수, 김현숙 숭실대 교수를 정책특보로,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을 정무특보로 임명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강석훈(왼쪽부터) 성신여대 교수, 김현숙 숭실대 교수를 정책특보로,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을 정무특보로 임명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정책특보에 강석훈 성신여대 교수와 김현숙 숭실대 교수를 발탁했다. 정무특보에는 자신을 향해 거침없이 비판의 날을 세운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를 임명하면서 국민 통합 의지를 드러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이 막바지에 접어든 가운데 과거 이명박(MB) 정부 인사가 주요 보직을 꿰차면서 계파 정치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특보 인선을 발표했다. 강·김 신임 특보는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수석과 고용복지수석을 지낸 정책통으로 선거 시기부터 경제·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정책적 조언을 해왔다. 김 대변인은 “선거 기간 두 분은 윤 당선인과 수시로 토론하고 의견을 나눴다”고 설명했다.



김대중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장 신임 특보는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 경선관리위원회로부터 자제 요청을 받을 정도로 윤 후보를 집중 저격해온 인물이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에게 가장 비판적인 기조를 견지해왔던 분”이라며 “당선인이 장 특보에게 쓴소리를 요청해 대선 기간에도 가감 없는 조언을 들었다. ‘쓴소리 특보’라 부르셔도 좋을 듯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장 특보는 서울경제와의 통화에서 “(윤 당선인이) 강력한 비판의 목소리를 옆에서 계속 듣고 싶다는 것 같다”며 “야당과 반대자의 입장에서 거침 없이 쓴소리를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장 특보는 윤 당선인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공동정부를 운영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대중 대통령선거대책위원회 총무비서로 정치인 생활을 시작한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계 복귀와 ‘DJP(김대중·김종필)연합’을 만들어내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날 당선인은 특별고문도 기용했다.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을 비롯해 △임태희 전 한경대 총장 △이동관 디지털서울 문화예술대 총장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박보균 전 중앙일보 부사장 △김영환 전 과학기술부 장관 △유종필 전 국회도서관장 등 총 7명이다. 김 대변인은 “선거 과정에서 윤 당선인에게 많은 자문과 도움을 주신 분들”이라며 “대통령 취임 후 이뤄질 국가 경영에도 지속적인 고견을 부탁드리고자 특별고문으로 인선했다 ”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인선에서도 MB계 인사의 발탁이 두드러졌다. 특별고문으로 임명된 윤 전 장관, 임 전 총장, 이 총장은 MB 정부에서 각각 청와대 정책실장, 비서실장, 홍보수석을 지낸 인물들이다. 윤 당선인은 주요 인사에서 MB맨들을 거리낌 없이 등용하고 있다. 전일 인수위에 합류한 김성한 외교안보분과 간사는 MB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2차관을 지냈고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으로 참여한 김태효 전 대통령전략기획관도 MB맨으로 분류된다.

철저히 ‘전문성’ 위주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과거 정부 출신 인사가 전면에 배치되고 있다는 설명이지만 ‘2기 MB 정부’가 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김 대변인은 MB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고 윤 당선인의 측근인 장제원 인수위 비서실장, 권성동 의원도 MB계 인사로 묶인다. 이날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당선인의 인수위 구성을 보니 가히 ‘2기 MB 정부’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듯하다”면서 “3명 중 2명이 MB 정부 출신인 외교안보분과의 대북 강경 정책 회귀 등으로 동북아 균형이 흔들릴 것이 뻔해보인다”고 날을 세웠다.


이승배 기자·조권형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