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주택

LH, 과천지식정보타운 S-2 '주택개발 공모리츠' 사업자 공모

국민 누구나 주주로 참여…6~8% 배당수익 지급

과천지식정보타운 S-20 위치도(LH 제공)과천지식정보타운 S-20 위치도(LH 제공)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과천지식정보타운 S-2 공동주택용지를 대상으로 ‘주택개발 공모리츠’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주택개발 공모리츠는 추첨제 중심의 공동주택용지 공급방식에서 발생하는 부작용을 없애고 개발사업의 이익을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도입된 사업이다.



건설사·금융사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민간사업자가 리츠(REITs)를 설립하고, 리츠가 LH의 공동주택용지를 매입해 주택을 건설·분양하는 주택개발리츠의 기본 사업구조를 유지하되 리츠의 자본조달 과정에서 국민을 상대로 한 주식 공모 비중을 확대했다. 국민은 주주로 참여해 6~9%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LH는 민간사업자 선정과 토지공급 등을 담당하고 민간사업자는 리츠 설립과 자금조달, 주식공모, 설계·시공·분양 업무 등을 수행한다.

이번 사업대상지인 과천지식정보타운 S-2 공동주택용지는 강남과 가깝고 인근에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과 과천정부청사역이 있다. 최근 민간분양 아파트 1순위 청약 경쟁률이 평균 718대 1에 달해 분양성도 우수하다.

LH는 다음달 18일부터 20일까지 참가의향서를 접수하고 6월 29일 사업신청서를 받아 7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민간사업자는 금융사, 건설사 각각 2개 이하의 업체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한다.

공모 이후에는 △리츠 설립(9월) △주식 주식공모와 착공·분양(2023년 6월) △리츠 청산(2026년 9월)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노해철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