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스포츠 문화

세계적 화랑 몰리는 서울…뉴욕 부럽지 않다

자산가·젊은 컬렉터 구매력 높아

페레스프로젝트·글래드스톤 등

유명 갤러리 韓분점 잇따라 개관

페이스·리만머핀 등은 확장 이전

모리츠 등 거장급 전시도 줄이어

도나 후앙카의 'Fire Clit' /사진제공=페레스프로젝트도나 후앙카의 'Fire Clit' /사진제공=페레스프로젝트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200개 한정판(2020년) 백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던 미국의 현대미술가 도나 후앙카가 신라호텔의 부티크 베이커리 ‘다쿠아즈’와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 다쿠아즈 세트가 제공되는 신라호텔의 호캉스 패키지 ‘오픈 유어 아트’도 한시적으로 출시됐다. 오직 서울에서만 누릴 수 있는 이 예술적 경험의 배경에는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 분관을 연 독일 갤러리 ‘페레스프로젝트’가 있다. 베를린에서 출발한 20년 전통의 페레스프로젝트는 타 대륙 진출의 거점으로 뉴욕도 홍콩·상하이도 아닌 서울을 택했다.




도나 후앙카의 서울신라호텔 전용 '다쿠아즈 패키지' /사진제공=페레스 프로젝트도나 후앙카의 서울신라호텔 전용 '다쿠아즈 패키지' /사진제공=페레스 프로젝트


조은혜 페레스프로젝트 서울 디렉터는 “중국은 미술품 거래에 규제가 많고, 홍콩은 정치 및 방역 상의 이유로 어려움이 큰 데 반해 한국은 미술품에 대한 세금(관세)도 없고 규제가 적다”면서 “한국의 젊은 컬렉터들은 차세대 작가를 먼저 찾아 확보하려는 호기심과 경쟁심도 있어 그 열정과 수요를 믿고 서울 진출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뉴욕의 거물화랑 글래드스톤 갤러리가 최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아시아 첫 분관을 열었다. /사진제공=글래드스톤 갤러리뉴욕의 거물화랑 글래드스톤 갤러리가 최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아시아 첫 분관을 열었다. /사진제공=글래드스톤 갤러리


글래드스톤 서울 개관에 맞춰 세계적 미술계 필립 파레노가 별도로 제작한 최근작. /사진제공=글래드스톤갤러리글래드스톤 서울 개관에 맞춰 세계적 미술계 필립 파레노가 별도로 제작한 최근작. /사진제공=글래드스톤갤러리



미술계의 변방이던 서울이 글로벌 아트마켓의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적 화랑들이 속속 한국 분점을 여는가 하면, 거장급 작가들이 서울 전시를 위해 신작을 선보이는 등 ‘공들이는’ 기색이 역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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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에는 뉴욕의 거물 화랑 글래드스톤 갤러리가 청담동에 분점을 열었다. 1980년 개관한 글래드스톤은 뉴욕의 3곳 외에 LA 분관을 두고 있으며 벨기에 브뤼셀과 이탈리아 로마에 이어 아시아 첫 분점으로 서울을 택했다. 바바라 글래드스톤 대표는 “지난 2005년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선보인 매튜 바니 전시 등을 통해 한국과 인연을 맺었고 주목해 왔다”고 밝혔다. 개관전을 맡은 세계적 미술가 필립 파레노는 서울 전시장에 맞춘 별도의 작품을 선보였다. 마찬가지로 뉴욕 출신인 글로벌 화랑 페이스 갤러리와 리만머핀 갤러리는 최근 한남동 전시장을 각각 확장, 이전했다.

외국계 갤러리 못지 않게 한국 화랑들도 국내 미술애호가들의 눈높이를 맞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제갤러리는 우고 론디노네의 개인전을 열고 석상 형태의 청동조각 등 최신작들을 선보였다. 독일의 여성 추상화가 사빈 모리츠는 아시아 첫 개인전을 최근까지 갤러리현대에서 열었고, 한국 전시만을 위해 ‘4’를 주제로 그린 사계·동서남북 등의 최신작을 내놓았다.

그 배경에는 신규 컬렉터로 급부상한 한국의 젊은 고액 자산가층의 높은 구매력이 있다. 동시대 현대미술에 대한 거부감이 적고, 새로운 해외 문화에 적극적인 경향도 한몫했다. 아시아 미술시장의 허브이던 홍콩이 정치적 이유로 주춤하고, 중국 베이징 미술시장의 폐쇄성과 일본 도쿄의 보수성이 두드러지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세계 최정상 아트페어인 ‘프리즈(Frieze)’가 오는 9월 서울에서 열리는 것이나, 글로벌 미술전문매체 ‘아트뉴스’ 등이 서울에 아시아 특파원을 두는 것도 한국 미술시장의 바잉파워(Buying Power)가 커졌기 때문이다. 영화감독 팀 버튼은 전 세계 순회 특별전의 첫 개최지로 서울을 택했고,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큰 미술가 중 하나인 히토 슈타이얼은 아시아 첫 대규모 개인전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고 있다.

스위스 아트바젤이 글로벌 금융그룹 UBS와 공동으로 발간한 ‘아트마켓 2022’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동시대미술 경매시장’에서 국가별 점유율 5위로 이름을 올렸다. 김상훈 서울대 경영대학장은 이 같은 변화에 대해 “과거 기업미술관과 문화재단이 주도했던 미술시장에 고소득 개인 컬렉터, 즉 ‘HNWI(high net worth individual)’가 다수 등장하면서 판도가 바뀌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아트마켓 2022’는 지난해 미술품을 수집하는 고액자산가 비중이 가장 크게 증가한 국가로 인도(57%)에 이어 2위로 한국(46%)을 지목했다.


조상인 미술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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