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국내증시

거래소, 17일 삼성·미래·KB ETF 6종 코스피 상장

ETF 상장종목수 총 565종목

美 ETF 산업·中 메타버스 등 투자 상품

자료 제공=한국거래소자료 제공=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삼성·미래·KB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6종목을 오는 1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고 13일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은 해외 시장에 투자하는 패시브형과 액티브형 ETF를 선보였다. '코덱스(KODEX) 미국 ETF산업 톱(Top)10 인덱스'는 미국시장에 상장된 ETF 산업 내 최고 기업 10종목을 선별해 투자하는 패시브형 상품이다. 미국에 상장돼 있는 ETF관련 자산운용사, 거래소, 지수사 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향후 지속적 성장 가능성이 예상되는 ETF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투자수단을 제공할 예정이다.



'코덱스 차이나 메타버스 액티브'는 중국·대만·홍콩의 상장 종목 가운데 메타버스 관련 시총 상위 종목에 투자하는 액티브형 상품이다. 아직 메타버스 산업이 초기 단계임을 감안해 VR·AR 및 기타 부품 제조 조립 등에 강점이 있는 중국 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타이거(TIGER) 상품으로 '미국 S&P500 배당 귀족'과 '미국 나스닥 넥스트 100'을 내놓았다. 미국 S&P500 배당 귀족은 최소 25년 간 주당배당금을 늘린 미국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미국 나스닥 넥스트 100은 나스닥100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시총 상위 100위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메타버스·인공지능 등 첨단 IT, 헬스케어 및 커뮤니케이션 등 업종이 편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KB자산운용은 국내 투자에 집중했다. 'KBSTAR Fn창업투자회사'는 정부의 혁신산업 육성과 유동성 공급 정책 등의 수혜를 공유할 수 있도록 벤처캐피탈에 투자하는 국내 최초의 ETF다. 또다른 상품인 'KBSTAR Fn플랫폼테마'는 4차산업 관련 메가트렌드에 착안해 국내 핵심 플랫폼기업에 대한 투자상품을 공급한다.

거래소에 상장된 ETF 종목 수는 17일 기준으로 565개로 늘어난다.

거래소는 ETF에 대한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을 홈페이지와 코스콤의 체크(CHECK) 단말기, 자산운용사 ETF 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


성채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