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기업

갓난아이 호흡도 확인…LG이노텍, 세계최고 성능 車실내용 레이더 모듈 개발

차내 생명체 감지 부품…유치원 차량 등 활용

해상도 40% 향상 등 세계 최고 성능 갖춰

글로벌 수요 급증…"고객경험 혁신할 부품"







LG이노텍(011070)이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차량 실내용 레이더 모듈’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관련기사



차량 실내용 레이더 모듈은 전파로 생명체의 유무, 움직임 등을 감지하는 부품이다. 개발된 제품은 물체를 정확히 구별해내는 정도인 해상도가 기존 대비 40%가량 개선됐다. 모듈 신호처리 시간을 기존 대비 30%가량 줄였고 안테나 배치 구조 최적화로 같은 수의 안테나로 1.3배 높은 성능을 구현했다. 원하는 위치 어디에나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실내용 모듈은 영유아 차량 방치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규제가 강화되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 한국은 어린이 운송용 승합차에 하차 확인용 안전장치를 의무 설치하도록 하고 있고 유럽과 미국도 관련 규제를 신설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전 좌석의 승객 탑승 위치와 인원 수, 생체 신호, 움직임 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 정확도가 높아 생후 3개월 영아의 미세한 호흡까지 잡아낼 수 있다. 차량에 아직 내리지 못한 유아가 남아 있다면 이를 곧바로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탑승자 안전벨트 확인 등 자율주행차에서도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밖에 차량 도난 예방, 탑승객별 에어백 조건 세팅 등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진동영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