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청권 동서축 철도망 구축’ 힘 모은다

4개 시·도, ‘국가철도망 계획 조기 추진’ 공동 건의 등 의결 ?

충청권 특별지자체 설립 위한 합동추진단 구성 ?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29일 세종지방자치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제31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개최한 뒤 상호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영화 충북도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사진제공=세종시대전·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29일 세종지방자치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제31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개최한 뒤 상호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태흠 충남도지사, 김영화 충북도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사진제공=세종시




민선8기 출범 이후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한자리에 모여 충청권 동서축 철도망 구축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29일 세종지방자치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제31회 충청권 행정협의회’를 갖고 충청권 공동용역 1건에 대한 최종보고를 받은데 이어 공통안건 3건에 대해 논의했다.

4개 시·도지사들은 용역을 통해 도출한 방안을 충청권에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내실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 협력하기로 했다.

이어 충청권 지역간 연계·협력 강화를 위한 △충청권 특별지자체 설립을 위한 합동추진단 구성 △행복도시권 통합환승요금체계 시스템구축 △국가철도망 계획 조기 추진 및 충청권 동서축 철도망 구축 등 3가지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세종시가 제안한 충청권 특별지자체 한시조직 구성에 대해서는 충청권 4개 시·도가 초광역협력으로 지역간 자원을 공유하고 중복사업 투자 방지 등 광역생활경제권을 구성하는 것에 뜻을 모았다.



충남도는 윤석열 정부 임기내 국정과제 및 지역별 철도공약 이행을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조기 시행하고 메가시티 완성을 위해 대통령 지역공약인 충청권 동서축 연결 철도망 구축 반영을 제안했고 4개 시·도지사 모두 공동 건의하기로 합의했다.

관련기사



또한 충청권 특별지자체 추진을 위해서는 시도민 공감과 합의, 광역의회간 협조, 지자체 이관사무, 국가 위임사무에 대한 권한 이양 등 지속적인 갈등해소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함께 제시됐다.

특히 4개 시·도는 부·울·경이나 대구·경북 사례를 참고로 삼아 충청권 실정에 맞는 초광역협력 상생경제권 구축의 밑그림을 그려 절차를 밟아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날 행정협의회를 통해 논의한 공통안건 3가지를 향후 충청권 공통사업으로 대응·추진할 예정으로 충청권이 국가균형발전을의 상징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충청권 거버넌스 구축과 전략산업 발굴·추진, 광역 교통망 확대 등에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충청권은 초광역권 발전을 통해 수도권에 대응하는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부상할 전략 마련이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충청권 거버넌스 구축과 전략산업발굴·추진에 충청권 행정협의회장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초광역협력과 메가시티는 지역발전의 대전환과 도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전략”이라며 “충청권 4개 단체장님들이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해 경제, 교통, 문화, 복지 등을 공유하는 하나의 경제권·생활권을 형성해 나가자”고 말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4개 시도가 지혜와 힘을 모으고 충청권 공조의 틀을 강화하여 초광역 협력의 시대적 임무를 완수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100만∼200만명 단위 도시간 경쟁 구조는 중복?과잉 투자로 효율성이 떨어지고 규모의 경제도 실현할 수 없어 지역의 자생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메가시티는 필수”라며 “충청이라는 이름으로 550만 충청인에게 새로운 미래와 희망을 제시하고 메가시티를 통해 충청의 더 큰 이익을 거둬 시도민께 돌려드리겠다는 마음으로 대승적으로 추진해 나아가자”고 제언했다.

세종=박희윤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