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기도교육청, 조직개편안 경기도의회 제출…'학교 지원 기능으로 역할 전환'

경기도교육청 전경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은 민선 5기 주요 교육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미래 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제5대 주민직선 경기도교육감의 경기교육 주요 정책에 따른 실행 동력과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고 이뤄졌다.

개편안에 따르면 제1부교육감 소속으로는 기획조정실, 교육행정국, 대외협력국을 두고, 제2부교육감 소속으로는 교육정책국, 융합교육국을 둔다.

기존의 미래교육국은 폐지하고, 소속과는 교육정책국과 융합교육국 내 유사 기능별로 통합·개편한다.



기획조정실은 미래 교육 정책 신설, 학교 행정 개선 사무 이관으로 경기 미래 교육을 효율적·체계적으로 선도하고 학교 업무 경감을 총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재편한다.

관련기사



교육행정국은 기능을 명확하게 알리기 위해 기존의 ‘행정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학교 회계 관리, 경리, 재산 관리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대외협력국은 대외협력 기능 강화를 위해 기존의 ‘교육협력국’에서 명칭을 변경하고 보건·환경, 방과후학교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교육정책국은 교육과정 정책 사무인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유아·특수교육에 관한 사항, 진로·진학 지도, 직업교육에 관한 사항 등이 이관된다.

융합교육국은 교권 보호에 관한 사항, 학교생활·인성교육, 체육교육·학생 선수지원에 관한 사항, 평생교육에 관한 사항 등의 사무가 이관된다.

이밖에 조직개편안에는 경기평생교육학습관과 경기중앙교육도서관의 위치 이전에 관한 사항, 경기도언어교육연수원과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의 명칭 변경에 관한 사항, 경기도학생수영장 기관 추가 등에 관한 사항을 반영했다.

도교육청 조직개편 관련 조례인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안’은 입법 예고를 거쳐 오는 21일 경기도의회에 제출, 제364회 정기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윤종열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