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경기주택도시공사(GH), 다산진건지구 A5BL 국민·영구임대 공급

완성된 다산신도시 생활인프라와 단지 앞 유·초·중·고 초학세권 갖춰 실수요자 이목 집중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진건지구 A5블록에서 국민임대 및 영구임대 아파트 ‘다산 포레스트 2단지’를 공급한다.


남양주시의 신흥 주거지로 부상한 다산신도시에 공급되는 이 단지는 지하1층~지상 최고 29층, 5개 동, 전용면적 26~46m², 총 928세대의 대단지 규모로,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서영산업개발·㈜우미토건)이 시공한다.

공급유형별 가구수를 살펴보면 국민임대 484가구는 전용면적 기준 △33㎡형 260가구 △36㎡형 112가구 △46㎡A형 56가구 △46㎡B형 56가구, 영구임대 444세대는 △26㎡A형 254가구 △26㎡B형 116가구 △33㎡형 74가구를 공급한다. 해당 단지는 1인 가구, 소규모 가구, 신혼부부에게 특화된 평수로 구성됐으며, 국민임대주택은 시중 시세 대비 60~80% 수준으로, 영구임대주택은 30% 정도의 저렴한 임대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다산신도시는 주거·행정·업무·상업 등 다양한 인프라를 갖춰 수도권 동북부를 대표하는 자족도시로 거듭난 만큼 부동산 시장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우선 다산신도시에 위치한 다산 포레스트 2단지는 8호선 연장선(예정), GTX-B(계획), 9호선 연장선(계획) 등 굵직한 교통호재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개통 예정인 8호선 연장선은 암사역에서 구리역, 다산역(예정)을 거쳐 경춘선 별내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개통 시 잠실까지 약 30분 이내에 진입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특히 진입이 수월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북부간선도로,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기존 교통인프라와 더불어 GTX-B 노선, 9호선 연장선까지 성공적으로 개통 시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현재보다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인구 유입 및 도시기반 시설이 추가적으로 확충되는 등 높은 미래가치도 예상된다. 아울러 다산 포레스트 2단지는 개통 예정인 다산역과 약 900여m에 위치해 있어 역세권 입지를 갖추게 된다.


또한 다산 포레스트 2단지는 다산신도시 내 대표 주거 중심지 다산진건지구에 위치해 신도심 인프라도 누릴 수 있다.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외 다양한 상업시설 이용이 편리하고 다산행정복지센터, 의정부지방법원, 경기남양주 남부경찰서 등의 행정시설도 가깝다. 이외에도 단지 인근 왕숙천이 흐르고 중앙공원, 선형공원, 수변공원이 조성돼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도 갖췄다.

관련기사



이런 가운데 단지 바로 앞 유·초·중·고가 위치한 쿼드러플 학세권 입지도 눈길을 끈다. 남양주다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포함), 남양주다산중학교, 남양주다산고등학교를 안전하게 도보로 통학할 수 있고 여러 학원가도 인접해 있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기대된다.

경기주택도시공사 현장 공급 관계자는 “연이은 교통호재와 배후수요를 품은 다산 포레스트 2단지는 다양한 신도시 인프라를 통해 수요자의 생활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며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시공하는 아파트인데다 저렴한 임대가 및 최근 떠오르는 다산신도시 입지로 인기몰이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임대 청약자격으로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가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일정 소득 및 자산 보유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소득기준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세전 월 평균소득 70%(1인가구 기준 289만 0902원 이하)이하인 경우 청약신청이 가능하고, 월 평균소득 50%이하(1인가구 기준 224만 8479원 이하)인 신청자에게 우선공급한다.

단독가구주는 전용면적 40m²이하의 주택에만 신청할 수 있다. 자산기준은 세대 구성원 전원이 보유한 자산가액 3억 2500만원 이하, 자동차 3,557만원 이하여야 한다.

다산 포레스트 2단지의 국민임대는 10월 말 GH홈페이지를 통해 모집공고 예정으로, 주요공급일정은 오는 11월 21일~28일까지 8일간 청약신청 접수를 받으며, 12월 6일 서류제출대상자 발표 후 12월 12일~16일까지 서류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23년 3월 23일이며 계약은 23년 4월 12일~ 4월 14일까지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영구임대는 11월하순 모집공고 예정으로 기초생활수급자,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등에 해당하는 무주택가구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남양주시에서 입주자를 선정한다. 관계법령에서 정한 입주자격을 충족하는 입주자에 한하여 국민임대주택은 최대 30년, 영구임대주택은 최대 5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다산 포레스트 2단지의 홍보관은 남양주시 다산순환로에 위치해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