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정책

이영애는 정진석, 이재웅은 장혜영 의원에 500만원 후원

선관위, 국회의원 후원금 기부자 명단 공개

진중권 교수, 류호정 의원에 500만원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해 9월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단법인 국가브랜드진흥원 주최 '2022 국가브랜드 컨퍼런스'에서 배우 이영애와 대화를 하고 있다./성형주 기자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해 9월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사단법인 국가브랜드진흥원 주최 '2022 국가브랜드 컨퍼런스'에서 배우 이영애와 대화를 하고 있다./성형주 기자




배우 이영애 씨가 친척인 정진석 국민의힘 국회의원에게, 이재웅 쏘카 대표는 장혜영 정의당 의원에게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연간 300만원 초과 국회의원 후원금 기부자 명단을 공개했다.

이씨는 지난해 1월 정 의원에게 500만원의 후원금을 보냈다. 이씨의 남편인 정호영 한국레이컴 전 회장은 정 의원의 조카다.

이씨는 2016년 총선 당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후보였던 정 의원과 함께 유세차에 오르기도 했다.



정태영 현대카드 대표도 정 의원에게 500만원을 후원했다. 의사 겸 방송인 여에스더씨와 함익병씨는 박형수 국민의 당 의원에게 각각 500만원씩의 후원금을 냈다.

관련기사



진중권 광운대 교수는 정의당 중앙당과 류호정 정의당 의원에게 각각 500만원을 냈다. 류 의원에게 100만원 이상 고액 후원을 한 인사는 진 교수가 유일하다.

지난해 국민의힘 추천 몫으로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에 임명된 이충상 상임위원은 국민의힘 중앙당과 권성동 윤창현 서일준 의원에게 각각 500만원을 후원해 개인 정치 후원금 한도인 2000만원을 채웠다.

경북대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출신인 이 상임위원은 2021년 11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후보 캠프에서 사법개혁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현역 의원이 동료 의원을 후원하는 '품앗이'도 여전했다.

박대수 국민의 당 의원은 같은 당 엄태영 의원에게 500만원을, 박덕흠 의원은 김은혜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에게 500만원을 보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성호 의원이 임종성 의원에게, 최종윤 의원이 장경태 의원에게 각각 500만원을 후원했다.


박예나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