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클라우드형 솔루션(SaaS)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가 미국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기업 ‘인소프트’를 인수했다고 6일 밝혔다. 인소프트는 지난 30여 년간 북미 시장에서 자산관리시스템(PMS), 채널관리(CMS), 웹사이트 예약시스템(BE) 등 호스피탈리티 시설 전용 솔루션을 공급해 온 기업이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자체 솔루션을 기반으로 인소프트가 보유한 네트워크 및 인프라, 운영 노하우 등을 융합해 북미 시장을 겨냥한 최적화 솔루션 라인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동안 북미 시장은 대형 호텔 체인뿐 아니라 중소형 및 프랜차이즈, 비즈니스호텔 등 다양한 형태와 규모로 호텔 및 숙박 산업이 성장해온 반면 디지털 기반의 운영 환경 전환은 더뎠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인소프트 고객을 대상으로 솔루션 라인업을 제공해 디지털 기반의 사용자 경험을 확산시킬 방침이다. 시스템 도입 및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등에 유리한 SaaS 기반의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도입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지 이용 빈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신제품도 선보인다. 방문시간을 특정할 수 없는 고속도로 인근 호텔이나 비즈니스호텔 등에 도입해 고객의 24시간 원활한 체크인·아웃을 돕고 프론트 대기 인력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한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현지 특화 솔루션을 통해 북미 지역에서도 아시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과 같은 빠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쉬운 업그레이드 및 유지 보수를 지원하고 높은 접근성을 지닌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으로 글로벌 여가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