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실

尹, 믹타(MIKTA) 정상들과 회동…“선진국-개도국 가교 역할, 민주주의 전진”

멕시코·인도네시아·터키·오스트레일리아 정상과 회동

공동언론발표문 채택…“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책 모색”

“다자체제·규범기반 질서 수호 위해 믹타차원 역할”

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입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멕시코 대통령 대신 참석한 라켈 부엔로스트로 경제부 장관과 회동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입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멕시코 대통령 대신 참석한 라켈 부엔로스트로 경제부 장관과 회동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 뉴델리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믹타(MIKTA) 회원국 정상들과 만나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수호하고 민주주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다짐했다. 믹타는 멕시코·인도네시아·한국·튀르키예·오스트레일리아가 모여 만든 회의체다.

윤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G20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믹타 회원국 정상들과 회동을 가진 뒤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했다.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믹타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이면서 앞으로 믹타의 역할이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릭스(BRICS)에 중국·러시아가 포함된 것과 달리 믹타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공유하면서도 성장 잠재력이 높은 중진국들로 구성됐다”며 “앞으로 국제 외교 무대에서 믹타의 존재감이 높아질 여지가 있다”고 분석했다. 믹타는 2013년 유엔 총회 당시 5개국 외교장관들이 모여 회의를 가진 것을 계기로 출범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조코 위도도(왼쪽 세번째) 인도네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왼쪽 두번째) 튀르키예 대통령, 앤서니 앨버니지(왼쪽 첫번째) 호주 총리, 멕시코 대통령 대신 참석한 라켈 부엔로스트로(왼쪽 다섯번째) 경제부 장관과 한·믹타(MIKTA) 정상회동을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조코 위도도(왼쪽 세번째) 인도네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왼쪽 두번째) 튀르키예 대통령, 앤서니 앨버니지(왼쪽 첫번째) 호주 총리, 멕시코 대통령 대신 참석한 라켈 부엔로스트로(왼쪽 다섯번째) 경제부 장관과 한·믹타(MIKTA) 정상회동을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번 회동에서 믹타가 지난 10년 동안 공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규범 기반 국제질서와 다자주의 강화를 위해 대화를 지속해왔음을 평가하며 “글로벌 복합위기 극복을 위해 서로 다른 지역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믹타 회원국들이 하나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실제로 믹타 회원국들은 공동언론발표문을 통해 “기후변화·식량 불안정·에너지 가격 상승·인플레이션·빈곤과 불평등 심화·우크라이나 전쟁 등 세계의 안정과 번영을 위협하는 여러 위기로 인해 세계가 어려워 지고 있다는 검을 깊이 우려한다며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입장차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언론발표문에는 △유엔 헌장상 모든 목적과 원칙 수호 △규범기반 국제질서 수호를 위한 역할 강조 △향후 양자관계 및 믹타차원 기능 확대 △국제현안 공동대응 △선진국-개도국간 가교역할 확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번 믹타 정상회동은 올해 의장국을 맡은 인도네시아의 조코 위도도 대통령 주재로 성사됐다. 회의에는 위도도 대통령뿐 아니라 레젭 타입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앤서니 알바니지 호주 총리가 함께했다. 멕시코는 라켈 부엔로스트로 경제부장관이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한·믹타(MIKTA) 정상회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바라트 만다팜 국제컨벤션센터에서 한·믹타(MIKTA) 정상회동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델리=주재현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