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국내증시

"내년 가상자산 시가총액 3배 증가…최대 5조 달러"

코빗 리서치센터 리포트

2024년 가상자산 시장 전망

자료제공=코빗 리서치센터자료제공=코빗 리서치센터




내년 가상자산 전체 시가총액이 최대 5조 달러(6503조 7500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1일 기준 시가총액 1조 6000억 달러(2079조 3360억 원)의 3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18일 코빗 리서치센터는 2024년 가상자산 시장 전망을 담은 리포트를 발간했다. 정석문 리서치센터장은 미 연준의 금리 인하 계획과 가상자산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가능성, 비트코인(BTC) 반감기 도래까지 이른바 ‘트리플 호재’가 가상자산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센터장은 “가상자산 쓰임새 확대가 시장 상승세를 이끌 것”이라며 “특히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증시 상장이 실제로 이뤄져 투자 자산으로서 비트코인의 사용처가 확대되면 사회적 인식이 개선됨과 동시에 파급 효과가 비트코인 이외의 가상자산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코인베이스간 소송은 내년 중에 마무리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 센터장은 “과거 판례에 비춰봤을 때 해당 소송에 대한 SEC의 관할권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기 때문에 소송 진행 과정에서 SEC의 패소 가능성이 커진다면 SEC는 조기 합의를 통해 소송을 마무리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최윤영 연구원은 내년 상반기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현물 ETF가 모두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까지 신청된 이더리움 현물 ETF 7개 중 제일 먼저 도래할 최종 결정일은 내년 5월 23일로 이더리움 현물 ETF도 이때 승인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강동현 연구원은 블록체인 기술 측면에서 실물연계자산(Real World Asset·RWA)과 롤업(Rollup) 솔루션을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RWA는 내년 가상자산 시장에서 금융기관 주도로 기관의 자금 유입이 일어난다면 힘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또한 지난 2년간 가상자산 시장 불황기를 겪으면서 과도한 이자율보다는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RWA의 긍정적 측면이 부각된 만큼 내년에는 RWA가 더욱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롤업 솔루션은 이더리움(ETH) 확장 솔루션으로서 블록체인 업계 내에서 꾸준히 주목받아왔지만 부족한 확장성과 이더리움 내 저장 비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강 연구원은 내년 상반기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이더리움 덴쿤(Dencun) 업그레이드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롤업 솔루션 관련 토큰도 새롭게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내년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 유동성이 풍부해지는 것과 맞물려 롤업 솔루션의 성장세에 주목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김민승 연구원은 가상자산 시장 제도화 진행에 따른 시장 재편 가능성과 더불어 가상자산별 옥석 가리기가 일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은행보안법 위반 등 혐의로 지난달 사임을 발표한 바이낸스의 창업자 창펑자오의 사례처럼 앞으로는 규제를 준수하는 거래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특히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신청서 12개 중 대부분이 수탁 파트너사로 미국의 코인베이스를 선택한 데서 알 수 있듯 향후 가상자산 유통 시장은 규제를 준수하는 미국 시장 위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내도 내년 7월 시행될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1단계와 시행령, 2단계 법안 논의 등 여러 측면에서 제도화 노력이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가상자산의 미래 가능성에 대한 측면만 부각해 가격을 형성했던 일부 알트코인들은 소위 버블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다만 버블 붕괴가 가상자산 시장 전체의 침체로는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유입될 제도권 자금의 규모가 충분히 크고 이미 옥석 가리기에서 살아남은 자산들의 시가총액이 현재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예측했다.


김정우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