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외칼럼

[미술 다시보기] 반 고흐의 ‘빗속의 다리’  

신상철 고려대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우타가와 히로시게의 ‘신 오하시 다리의 소나기(왼쪽)’와 반 고흐의 ‘빗속의 다리’.우타가와 히로시게의 ‘신 오하시 다리의 소나기(왼쪽)’와 반 고흐의 ‘빗속의 다리’.





비 내리는 풍경은 화가들에게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 되고는 하지만 빗줄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림은 흔하지 않다. 서양미술에서는 주로 먹구름이 드리운 하늘이나 비 온 뒤 피어오른 물안개 등을 통해 비의 정취를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런데 반 고흐는 1887년 10월께 빗줄기의 형태가 선명하게 드러난 매우 독특한 동양풍의 그림을 제작했다. ‘빗속의 다리’라는 제목을 지닌 이 작품은 고흐가 파리 몽마르트르에서 작업하던 시기에 그려졌다. 이 그림의 화풍은 자포니즘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이는 19세기 후반 서구 사회에서 유행했던 일본 미술에 대한 취향과 모방 양식 그리고 수집 문화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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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포니즘은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된 문화적 현상이다. 1867년 파리 만국박람회에 일본 정부의 공식 사절단이 참가하면서 일본 미술품에 대한 관심이 프랑스 사회 전반에 확산됐다. 그중 우키요에(浮世繪)라 불리는 채색 판화가 프랑스 모더니즘 화가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일본 에도시대에 서민 계층에서 유행했던 우키요에는 주로 명소의 풍경과 세속적 풍속을 주제로 제작된 목판화다. 고흐는 우키요에의 대가 우타가와 히로시게의 1857년 작 ‘에도 명소 100경, 신 오하시 다리의 소나기’에 감명을 받아 이 작품을 유화로 재현했다.

고흐의 ‘빗속의 다리’는 원작의 구성과 매우 유사하다. 우타가와의 목판화에 구현된 파격적인 구도와 생동감 있는 표현 기법 그리고 강렬한 색채 대비 효과를 면밀히 분석하고자 한 작가의 의도가 엿보이는 작품이다. 다른 점을 찾자면 그림 가장자리에 한자로 된 문양들이 첨부되고 전체적으로 색상이 밝아졌다는 것뿐이다. 또 한 가지 미세하지만 흥미로운 차이점은 고흐의 그림 속 빗줄기가 푸른색을 띠고 있는 점이다. 푸른빛의 빗줄기는 하늘과 구름의 색채와 결합해 한여름 쏟아지는 소나기의 청량감을 시각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모방 속에 자신만의 색감을 덧붙인 고흐의 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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