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이슈

키아프 서울, 입소문 톡톡히 난 VIP 라운지의 정체

전지현, 싸이 등이 선택한 ‘어퍼하우스’의 키아프 공식 VIP 라운지

기능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복합 예술 공간 선보여




(이미지 제공: 스트락스)(이미지 제공: 스트락스)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키아프 서울 2024’가 오는 9월 4일부터 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키아프 서울은 올해로 23회를 맞이하며, 올해는 4개 대륙, 21개국의 주요 갤러리 206곳이 참여할 예정이다. 국내를 대표하는 갤러리들이 적극 참여하여 수준 높은 라인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매년 입소문을 타고 뜻밖에 화제가 된 VIP 라운지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화려한 예술 작품들 사이에서 회자되었던 VIP라운지는 스트락스(STRX, 대표 박광)의 하이엔드 주거브랜드 어퍼하우스(UPPERHOUSER)가 운영하는 키아프 서울의 공식 VIP 라운지이다.

전시장을 통틀어 가장 큰 설치 작품으로 보여지기에 손색이 없을 정도로 심미적 완성도를 높인 어퍼하우스 VIP라운지는 라운지의 기능과 아트페어 속 예술의 영감이 하나의 공간에서 매력적으로 선보이며, 초대된 VIP고객들에게 최고의 시간을 선사해왔다.


2022년부터 키아프와 협업을 이어와 올해로 세 번째 VIP 라운지를 선보이는 어퍼하우스는 2009년 박광 대표가 설립한 스트락스의 럭셔리 주거 브랜드로, 스트락스는 독창적인 디자인과 철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전지현 등 유명 배우들이 거주해 화제가 된 주거 브랜드 ‘어퍼하우스’를 비롯해, 홍천 카스카디아 골프장, 내곡동 헌인마을 ‘르엘 어퍼하우스 헌인’, 에그이즈커밍 신사옥 등 하이엔드 주거 및 상업 공간으로 업계에서도 잘 알려진 공간 디자인 그룹이다.

관련기사





스트락스는 공간에 새로운 경험을 도입하고 그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 데 중심을 두어 고객과의 1:1 소통을 통해 개성과 취향을 반영한 독특한 프로젝트를 제공해 왔다. 또한 한국의 ‘하이퍼앤드 주거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방법도 지속적으로 모색하는 한편, 기획부터 설계, 시공, 인테리어, 브랜딩 및 마케팅·세일즈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총괄하는 국내 유일의 공간 기획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키아프 서울 VIP 라운지는 어퍼하우스의 철학이 되는 "아티튜드"(art+attitude)를 반영해 라운지의 기능과 예술의 분리가 아닌, 하나의 예술로 VIP 라운지를 설계해 공간과 예술이 융합된 파빌리온을 선보인다. 어퍼하우스의 키아프 서울 VIP 라운지도 스트락스의 다른 프로젝트들과 동일하게 라운지 기획부터 디자인, 운영까지의 전 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과감한 시도이다.

3년 연속 키아프 서울의 공식 VIP 라운지 파트너인 어퍼하우스는 첫 해에 소개한 “예술을 보다, 예술에서 쉬다”라는 모토를 한 단계 끌어올리며, 지난 2년간의 이야기와 이어진 이야기 속 VIP 라운지를 선보인다.

2022년 ‘The Meeting(조우)’를 주제로, 볏단 1.5t과 화분 4,400개를 사용해 숲 속의 요정과 VIP 라운지를 찾은 관람객의 만남을 연출했으며, 지난해에는 'Mariage(마리아주)'를 주제로 샴페인과 캐비어, 치즈 등이 어우러진 최상의 ‘페어링’을 통해 예술과 삶의 환상적인 조합을 선보여 키아프의 주요 컨텐츠로 입소문을 탔다.

올해의 키아프 서울 2024 VIP 라운지는 지난 2년간의 이야기가 고조되는 순간에 터지는 축배와 함께 맞이하는 'Finale(피날레)'를 공간으로 구현했다. 1층 B홀에 자리한 어퍼하우스 VIP 라운지는 프랑스 정원에서 영감을 받은 자연적인 요소들로 가득 채워질 예정이다. 라운지 내부는 플로리스트 박소희(ELLETRAVAILLE)와의 협업을 통해 가을 색의 조경으로 물들며, 미디어 아트 스튜디오 해비턴트(HABITANT)의 영상도 상영된다. 식음료로는 파트너사 떼땅져(TAITTINGER)의 샴페인과 코모스(KOMOS)의 데킬라와 더불어 프랑스 랭스(Reims) 지역에서 특별히 공수해 온 로제 비스킷을 곁들여 VIP들에게 잊지 못할 축제 분위기를 선사할 예정이다.

키아프 서울 VIP 티켓 소지자는 프리뷰 데이인 9월 4일부터 일반 행사 기간인 9월 5일부터 8일까지 라운지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어퍼하우스는 인스타그램에서 70만원 상당의 티켓 이벤트를 진행중이며, 현장 추첨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혜택과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스트락스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호 기자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