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경제·금융일반

[인터뷰] 꼬냑과 요거트, 금 관련 주식에 토자하다


핌코 Pimco의 최고 종목 발굴가 stock picker 앤 구드핀 Anne Gudefin 은 소비재 관련 주가 저평가됐고, 귀금속 관련 주가 안전하다고 내다 봤다. By Mina Kimes

세계적인 자산운용사 핌코는 채권투자로는 정평이 나있지만 주식투자로는 별로 알려진 바가 없다. 그래서 핌코는 2009년 말 주식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인재영입을 위해 전 세계를 샅샅이 뒤졌다. 우선 핌코는 16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 글로벌 디스커버리 Mutual Global Discovery펀드를 공동으로 운용했던 베테랑 가치투자자 앤 구드핀과 찰스 라 Charles Lahr를 영입했다. 지난 5년간 구드핀의 지휘 아래 해당 뮤추얼펀드는 평균 7%의 수익률을 기록해 MSCI 세계주가지수보다 연 수익률이 4%포인트 이상 높았다. 2008년 금융위기 동안에는 동종 뮤추얼펀드의 98% 수익률을 능가하기도 했다. 미국과 프랑스 혈통의 런던 출신 영국인 구드핀(44)은 거시경제 동향을 논하지 않는다. 대신 실제가치보다 30~40%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한다. 그녀는 자신이 새롭게 운용하는 120억 달러 규모의 핌코 EqS 패스파인더 Pimco Eqs Pathfinder 펀드의 보유자산에 대해 이야기를 꺼냈다.

"중국 소비자들은 꼬냑과 스카치에 (정도가 덜하기는 하지만) 열광한다. 오늘날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많은 명품들 중 점점 더 많은 부분이 중국에서 소비되고 있다”

Q. 어떤 주식이 저평가됐다고 보나?

나는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지난 몇 년간 품질이 수익과 직결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나는 항상 진입장벽이 높고 잉여현금흐름 창출이 원활한 기업을 찾는다. 기업 운영이 당장은 완벽하지 않더라도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기업 내 가치창출 능력이 있는 지를 고찰한다. 새로운 CEO의 취임, 구조조정 계획, 분사 계획, 비핵심 사업부문 매각 등이 일반적이다. 우리는 지난해 2사분기 에 BP(British Petroleum)주를 매입했다. 당시 모두가 BP사에 대해 부정적이었기 때문에 초우량 자산을 초저가에 매입할 수 있었다. 그 후 BP 주가가 크게 반등했지만, 우리는 BP를 여전히 가치주로 보고 있다.


Q. 필수소비재 관련 종목이 귀하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상당부문을 차지하는데 그 이유는?

필수소비재 부문은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필요 자본지출은 적지만(매출의 3~5% 사이), 40~60%사이의 EBITA 수익률 *역주:세전 영업 현금흐름.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 Amortization의 약자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원활한 잉여현금흐름은 배당 지급이나 인수 자금으로 사용될 수 있다. 신흥 시장의 성장은 필수소비재 관련 종목에 큰 호재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세계 2위 주류업체 프랑스 페르노리카르 Pernod Ricard에 투자했다. 중국소비자들은 꼬냑과 스카치에 (정도가 덜하기는 하지만) 열광한다. 병당 (최고가가 아니더라도) 수천 유로에 판매되기도 하니 수익이 엄청난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어이없는 상황이긴 하지만 투자자에게는 좋은 일이다. 오늘날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많은 명품들 중 점점 더 많은 부분이 중국에서 소비되고 있다.

또 우리는 다논 Danone에 투자했다. 다논은 거대 식품사로선 유일하게 건강 식품이 회사 매출의 100%를 차지한다. 매출의 50%가 신흥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다논은 현재 50개국에서만 영업을 하고 있으므로 비즈니스가 전 세계로 확대될 수 있다. 미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의 1인당 요거트 소비량은 아직도 매우 낮은 수준이다. 미국인의 소비량은 유럽인의 4분의 1밖에 되지 않아 요거트 소비만 놓고 보면 미국은 신흥 시장이라 할 수 있다.

관련기사



Q. 핌코 경영진은 인플레이션 등의 이유를 거론하며 미국 국채를 매각했다. 이 결정이 귀하의 투자 전략에 영향을 끼쳤나?

우리는 필수소비재 종목에 투자할 때 항상 비슷한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시장점유율 1middot;2위 기업에 투자한다. 이런 기업들은 비용 증가 및 물가상승에 잘 버틸 수 있기 때문이다. PL상품에 밀려날 수 있는 시장점유율 3middot;4위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고 있다.

Q. 주식시장 내 또 다른 가치 종목은?

기술분야 업체 중에 기대에 못 미치는 주식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우리의 주요 투자 대상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실 추락한 천사 fallen angel *역주: 주식시장에서 강한 주목을 받다가 인기를 상실한 주식다. 한때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나 지금은 성장이 주춤하다. 하지만 잉여현금흐름이 계속 원활해 경영진은 주식환매 때 풍부한 현금유동성에 기댈 수 있다.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라는 특별한 기업의 주식이 매우 저평가되어 있다고 본다.

우리는 네덜란드 회사 젬알토 Gemalto에도 투자했다. 젬알토는 휴대전화와 은행카드용 칩(신흥국가에서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다)을 제조하는 업체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보안 ID카드와 여권을 만들고 있다.

Q. 핌코 EqS 패스파인더 펀드는 모든 유가 증권 종목에 투자할 여력이 있다. 가치주 외에 선호하는 투자대상이 있나?

금이 우리의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금이 모든 부정적 상황에서 뛰어난 보호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우리는 여러 국가의 중앙은행들 (특히 아시아 국가)이 금을 대량 매입한 것에 영향을 받았다. 우리는 이것이 금에 매우 유리한 추세라고 생각한다.


FORTUNE
<저작권자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보기
더보기





top버튼
팝업창 닫기
글자크기 설정
팝업창 닫기
공유하기